문화콘텐츠산업·관광기능 추가
시, 활동 보강…검토 작업 착수
진보예술단체 지원사업도 대상
14일 출범 시정혁신준비단 논의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재단

문화예술지원·육성 기관인 인천문화재단이 문화콘텐츠산업과 관광 기능을 추가로 수행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재단의 기능과 역할이 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이사 선임 절차와 진보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사업도 조정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구체적인 조정 대상과 범위는 지난 14일 출범한 시정혁신준비단에서 논의된다.

17일 인천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민선8기 인천시 시정개혁을 담당하는 시정혁신준비단은 인천문화재단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검토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검토 작업은 시정혁신준비단 문화복지 분과가 맡는다.

류권홍 시정혁신준비단장은 “그동안 문화재단의 활동과 역할, 기능에 관해 여러 지적이 있었다”며 “재단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본래 설립 취지에 맞도록 활동과 기능을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기능 조정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시정혁신준비단이 주요하게 다룰 내용은 우선 순수 문화예술지원육성 기관으로서의 재단의 역할과 기능이다. 시정혁신준비단은 순수문화예술 외에도 K-Pop 등 문화콘텐츠산업과 관광산업 등의 기능을 재단에 추가하는 방향을 점검할 계획이다.

류 단장은 “재단이 문화예술 지원뿐만 아니라 비용을 줄이고 수익성을 창출하는 생산적인 활동도 고려해야 한다”며 “재단이 보다 대중적이고 산업적인 문화콘텐츠 활동 등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단 대표이사 선임 문제도 시정개혁 대상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시정혁신준비단은 그동안 재단 대표이사 선임 과정에서 재단 내부 및 문화예술단체와 문화예술인 일각에서 발생한 갈등이 반복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인천시장직 인수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한 인수위원은 이종구 재단 대표에게 “대선과 지방선거가 예정된 상황에서 대표이사 공모에 지원한 이유가 뭐냐”고 따지기도 했다.

이와 관련 류 단장은 “시정혁신준비단에서 재단 대표이사 선임과 관련한 내외부 갈등을 완화하고 제도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진보적인 성향의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사업도 검토 대상에 올랐다. 시정혁신준비단은 그동안 재단의 지원사업이 (진보적인) 특정 단체에 치우쳤는지를 검토할 뜻을 내비쳤다. 이는 향후 자칫 진보예술 탄압 논란을 불러올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인천문화재단 한 관계자는 “인수위 업무보고 과정에서 특정 예술단체 및 예술인에게 지원이 편중되었다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그러나 지원사업은 공모와 외부위원들의 공정한 평가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