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등 기초단체에서 운영하는 ‘지역사회통합돌봄 사업’을 자체 진단한 결과, 압축적인 사례관리와 돌봄이 필요할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간소화된 ‘돌봄 필요도 평가도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은 지난 8일 부평구청에서 관계 부서 담당자와 7개 동 담당자를 초청하여 진행한 현장컨설팅에서 이 같은 의견이 제시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현장컨설팅에서 참석자들은 통합돌봄 사례관리와 기존 통합사례관리의 개념과 차이는 무엇이며, 사례관리 대상자와 다른 통합돌봄 대상자의 관리절차 방법에 관해 질의·응답을 했다.

오병규 창영종합사회복지관장은 “통합돌봄 사례관리는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이 시설에서 나와 지역사회에 살면서 주거, 보건, 보건의료 등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사례관리”며 “통합돌봄 대상자도 사례관리대상자이지만, 긴급하게 돌봄서비스가 필요하거나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서비스연계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 특징을 반영해 더 압축적인 사례관리 절차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돌봄이 필요할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간소화된 ‘돌봄 필요도 평가도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에 김지영 정책연구실장은 “복지부가 개발한 평가도구가 복잡해 통합돌봄창구 담당자가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인천시가 빠르고 정확하게 주민의 돌봄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양식을 인천사서원과 공동개발 중이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통합돌봄은 돌봄이 필요한 주민들이 살던 곳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누리며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일상생활의 지원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인천사서원은 올해 초 시범사업 지역으로 뽑힌 부평구를 포함해 지난 11일은 미추홀구, 오는 14일에는 동구를 찾아가 현장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변성원 수습기자 bsw90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