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시장, 지역언론과 대담]
지역사회 의견 청취 플랫폼
시장, 많은 사람과 소통해야

제물포르네상스 성공 위해
1·8부두 재개발 2024년 착수

인천e음 효율적인 개선안 마련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집중
▲ 유정복 인천시장이 11일 인천일보를 비롯한 지역언론 부장단과 가진 대담에서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와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사진제공=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은 11일 “인화회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유익한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유 시장은 이날 접견실에서 인천일보를 비롯한 지역언론 부장단과 가진 대담에서 “시장은 누구든지 만날 수 있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해야 한다”며 인화회 복귀 가능성을 시사했다.

인화회는 지난 50년 이상 인천지역 기관·단체장, 기업인 등 200여명이 매월 전체 월례회의와 조별 모임을 통해 소통해 온 오피니언 리더들의 모임이다.

민선 7기 당시 '고위층들만의 사모임'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박남춘 전 시장이 2018년 탈퇴를 선언한 후 인천상공회의소 주도로 모임을 이어오고 있다.

유 시장은 “민선 6기 인천시장 재임시절 인화회에 참여했었다”며 “주요 현안에 대한 공감대 형성, 장학사업 및 봉사활동도 수행하는 순기능이 많은 모임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일부 시민사회의 우려도 잘 알고 있지만, 소통에는 제한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순기능은 더욱 확대 발전시키고, 시민사회의 우려는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운영방향을 협의한 후, 인화회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자신의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 프로젝트'와 '뉴홍콩시티 조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제시했다.

그는 “'제물포 르네상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임기 내 제물포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사업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선도사업인 내항 1단계 사업 1·8부두 재개발은 2023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2024년도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뉴홍콩 시티'는 글로벌 환경변화에 맞춰 인천경제자유구역·인천내항·강화남단을 중심으로 밸트를 형성해 세계 금융허브와 무역 기능을 유치, 인천을 글로벌 중심도시로 건설하는 프로젝트”라며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올해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에는 마스터 플랜 수립 용역을 발주해 가장 경쟁력 있고 실효성 있는 중장기 개발 계획을 확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시장은 수도권 매립지 문제를 포함한 주택, 교통, 환경 등 다양한 현안들은 인천·경기·서울 수도권 3자 협의체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는 “수도권매립지 종료나 대체매립지 확보 과제는 우리 시의 의지가 중요하겠지만 단독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와 머리를 맞대고 상호 협조와 이해 속에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와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지사가 각 지자체만의 이익이 아닌, 한마음으로 수도권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아가고 있다”며 “환경부가 주도적으로 대체매립지 확보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인천시도 적극적으로 정책적 협조와 지원을 통해 협력해 나간다면 민선 8기 임기 내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더불어 대체 매립지를 신속히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6·1지방선거 과정에서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던 지역화폐(인천e음) 운영에 대해서는 “최초 골목상권 지원 목적으로 시작했으나, 규모 확장에 치중해 직접적인 영세 소상공인 매출증대 및 수수료 절감 등에 있어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며 “예산 소진, 국비지원 감소 등에 따라 캐시백 비율(10%)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당초 도입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소상공인 매출증대에 집중하는 등 지속가능하면서도 효율적인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공공은행 설립은 충분한 검토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 시장은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금융소외계층과 자영업자 등을 위한 공공은행의 필요성에는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있지만, 현재 제도상 공공은행에 대한 개념과 설치 근거가 없다”며 “앞으로 관련 법령, 타 시·도 사례, 설립방법, 사업내용 등을 면밀히 검토해 가장 효과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유정복 인천시장 “인천, GTX 확충…9호선·공항철 직결” 유정복 인천시장이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GTX 확충과 공항철도와 서울9호선 간 직결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뜻을 밝혔다. 경인전철 지하화와 지상부 개발을 위해 올 하반기에 용역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관련기사: 유정복 “인화회 순기능 많아”… 복귀 가능성 시사유 시장은 11일 인천일보 등 지역언론과 가진 대담에서 “수도권에서 가장 큰 숙제는 교통문제이며,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역철도나 광역버스노선을 획기적으로 확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유 시장은 GTX 확충과 관련, “GTX-B 노선을 조기 건설하고 GTX-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