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건교위 '원안대로 추진' 밝혀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진행 중

구로차량기지 이전 무산 등
예타 불발 대비 대책 수립 차원
제2경인선 광역철도 사업 노선도. /출처=인천연구원 '경인선 지하화 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
▲ 제2경인선 광역철도 사업 노선도. /자료출처=인천연구원 '경인선 지하화 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

인천시가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 사업에 대해 “기존 노선안 대로 추진할 것”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조성표 시 교통건설국장은 7일 열린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에서 “원래 계획된 제2경인선 광역철도 기존 노선을 따르는 게 인천시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선 변경은 지자체 권한도 아니고 국가 사업인 만큼 국토교통부 권한”이라며 “다만 전제사업인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 무산되는 등의 문제로 제2경인선 예타 통과가 어려울 경우에 대비해 대책을 수립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제2경인선 사업은 연수구 청학동에서 출발해 남동구 논현·도림·서창동과 경기 시흥·부천·광명, 서울 구로역·노량진역 등으로 35.2㎞가량 이어지는 노선을 말한다.

수도권 서부 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해당 사업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없었음에도 이례적으로 2019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갔다. 하지만 전제 사업인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문제로 현재는 예타가 일시 중단된 상태다.

사실상 기피시설인 서울 지역의 차량기지를 광명으로 옮기는 것을 두고 지역사회 내부 반대가 강경한 까닭이다. 이전 사업이 답보하면서 기재부는 결국 2020년 9월부터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빠르면 이달 재조사가 마무리될 전망인데, 여기서 “타당성 없음”이란 결론을 낼 경우 제2경인선도 함께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시는 재조사 결과에 대응하기 위한 '제2경인선 사업 재기획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 중이다. 올해 2월 시작한 용역을 통해 '구로차량기지 이전'과 관련돼있는 경기 광명부터 구로역까지 9.4㎞ 공용 노선 등의 사업화 방안을 고심 중이라는 설명이다. 시는 1년간 이뤄지는 용역을 통해 내부적으로 사업화 방안을 찾은 후 제2경인선 조속 추진을 국토부에 건의한다는 계획도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서창지구연합 등 남동구민들은 “노선 변경 없이 제2경인선을 원안대로 추진해달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청원 운동을 진행했고, 한 달간 청원에 참여한 시민 수는 모두 3144명이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