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권홍 혁신추진단 내정자
“이달 중 출범… 활동 계획”

인사·재정·소통·정책 분야
전문가·시민단체 인사 구성
조직개편·재정분야 재검토
▲ 부시장 내정자 소개하는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사진제공=연합뉴스
▲ 부시장 내정자 소개하는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사진제공=연합뉴스

민선8기 인천시 시정개혁이 10월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난달 말 인수위원회 활동을 종료하면서 유정복 시장이 시정혁신추진단을 구성해 인사·재정·소통·정책 4개 분야 혁신 과제를 구체화하기로 밝혔으나 행정안전부와의 협의, 시의회 승인 등 관련 행정 절차가 9월께 마무리된다.

이와 관련 류권홍 시정혁신추진단 내정자는 시정혁신추진단을 위원회로 구성해 운영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류권홍 시정혁신추진단 내정자는 6일 “시정혁신추진단을 시장 직속기구로 두는 방향을 찾고 있다”며 “시정개혁이 시급한 만큼 우선 이달 중으로 위원회 형태로 조직을 구성해 활동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위원회는 인사·재정·소통·정책 4개 분야 전문가 및 시민단체 인사로 구성할 계획”이라며 “위원회가 구성되면 시 조직 개편과 재정 분야에 대한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류 내정자는 “중장기적으로 볼 때 재정 압박이 올 것으로 보여 세수 확보와 이음카드 정책에 대한 집중 검토가 필요하고, 노동 정책과 매립지 정책에 관한 조직 재편성이 시급하다”라며 위원회 구성 배경을 설명했다.

위원회가 구성되더라도 민선8기 시정개혁을 추진할 시정혁신추진단은 이르면 10월에나 출범할 것으로 예상돼 유정복 시장의 시정개혁이 늦어질 우려도 제기된다.

류 내정자가 시정혁신추진단장으로 정식 임용되기 위해서는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야 하는 절차가 남아 있다.

현재 인천시 전문임기제 3급 이상 고위직 자리는 행안부로부터 2급으로 승인받은 원도심재생조정관과 소통협력관, 교통환경조정관 등 세 자리가 남아 있다. 또 위원회가 자문기구가 아닌 정식기구로 구성되려면 시의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추진단장 임용 절차와 추진단 구성 등 시 조직 개편이 '투 트랙'으로 동시에 진행될 경우 9월 시의회 임시회를 거쳐 10월에나 추진단 활동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

류 내정자는 “현재 민간인 신분으로 활동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시정개혁 추진이 시급한 만큼 정식기구로 승인받기 전까지 위원회 활동을 통해 민선8기 시정개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