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9월30일까지 비상근무 체계
폭염.(위 사진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인천일보DB<br>
▲ 폭염.(위 사진는 해당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폭염이 계속되며 폭염 피해 발생 우려가 높아진 가운데 인천시가 폭염대책을 내놓았다.

인천시는 오는 9월30일까지 폭염 대책기간을 정하고 폭염저감시설과 무더위 쉼터 운영, 비상근무 체계 가동 등 폭염 대책을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우선, 시는 열섬현상 완화를 위해 폭염저감시설 1655개소를 운영한다. 군·구별로 횡단보도 앞 그늘막, 쿨루프, 쿨링포그 등 197개소를 추가 설치한다. 군·구가 보유하고 있는 살수차 26대 외에 살수차를 추가로 임차해 폭염 특보 시 살수작업을 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운영이 제한됐던 무더위 쉼터도 개방한다. 시는 올해 무더위 쉼터를 지난해 872개보다 270개나 늘어난 1142개소(실내 978개소, 실외 164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일부 금융기관의 협조를 얻어 관내 지점 무더위 쉼터를 지난해보다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무더위 쉼터에서는 양산 등 더위를 식힐 수 있는 물품을 대여·제공한다.

시는 폭염 취약계층 등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폭염 예방활동 지원사업 예산을 지난해 5억 원에서 6억 원으로 20% 늘려 취약노인, 저소득층 등에게 방충망 교체, 폭염 예방물품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에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폭염취약 우선관리지역을 선정해 지원대상에 포함했다. 폭염취약 우선관리지역은 지표면온도가 높고, 취약계층 분포율이 높으며 인근에 무더위쉼터가 부족한 곳이다.

이와 함께 폭염 노출 빈도가 높은 건설현장 등에서 일하는 야외 작업자에 대한 온열질환 피해 예방을 위한 보호대책도 추진한다. 야외 노동자용 온열질환 특성 자가진단표를 배포해 야외 작업자가 온열질환 취약도를 판별해 조치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정명오 시 자연재난과장은 “폭염특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시민들이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폭염 취약계층 등에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