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매립지 확보…사월마을 환경 개선 관심
GTX 노선 신설, 윤 정부 공약…힘 모아 최선
청라스타필드 돔구장 건설 노력…한류 청사진

“이번 지방선거에서 감격스러운 승리를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은 제가 자질이 충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난 4년의 무능과 부정, 모순들에 국민 여러분들께서 얼마나 분노해 오셨는지를 보여주신 엄숙하고 두려운 심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민선 6기에 이어 다시 인천 서구를 책임지게 된 강범석 서구청장이 57만 서구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는 “이번 선거를 통해 실로 민심의 바다는 배를 뒤집기도, 띄우기도 하는 것을 보았다”며 “하늘 끝까지 올라가 내려올 줄 모르는 용은 후회할 때가 있다는 '항룡유회(亢龍有悔)'를 항상 되새기며 제 자신을 살피겠다”고 말했다.

서구에는 특히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유치 등 해결해야 할 굵직한 현안들이 몰려 있는 상황이다. 먼저 강 구청장은 유정복 인천시장과 함께 대체 매립지 확보로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정상 추진할 계획이다.

강 구청장은 “경기도와 서울시가 동의하는 대체 매립지가 아니면 인천시 자체 매립지만으로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인천시 이관이 매립지 종료 첫 단계라고 보고, 매립지 종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매립지 종료 문제에 가려진 인근 환경 문제와 불법 공장의 공해 물질 배출 문제 등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미세먼지 저감 방법과 사월마을 주거 환경 개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겠다”고 덧붙였다.

GTX-D노선 신설과 서울지하철 연장 사업 등 광역교통망 구축에도 총력을 쏟을 것을 약속했다.

그는 “서구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 등 유입 인구를 고려했을 때 서울로 출퇴근하기 위한 광역교통망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고 있다”며 “서울지하철 2·5호선 연장 문제 역시 수도권 광역교통망 차원에서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GTX 신설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 공약 사항이며, 유정복 시장과 저도 함께 공동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중앙정부, 인천시와 힘을 모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구청장은 가좌동, 석남동, 가정동 등 원도심 교통 활성화 추진 계획도 내놨다.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과 인천지하철 3호선 신설을 함께 추진한다면 인천 전체 교통 인프라가 확장되기 때문에 서구 원도심은 물론 동구, 미추홀구의 교통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 구청장은 설명했다. 그는 “교통망 구축 사업이 하루아침에 되는 일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도 “구민 삶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임기 내 밑그림을 그려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함께 청라 스타필드 돔구장 건설과 청라 영상·문화콘텐츠 제작단지 조성 등을 통해 서구를 K-팝과 대중문화 공연의 산실로 만들기 위한 청사진도 그리고 있다.

강 구청장은 “현재 민간기업에서 추진 중인 청라 스타필드 돔구장 조성을 통해 야구 경기는 물론 국내외 대중문화 예술인들의 공연이 열릴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청라 스트리밍시티 공모도 잘 마쳐 세계적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업체들이 청라에서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4년간 소임을 맡겨주신 구민 여러분들께서 아이디어, 충고, 질책, 관심, 성원을 보내주시면 더 나은 서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민영 기자 jmy@incheonilbo.com

 

-1966년 서울 출생

-문일고·고려대 불어불문학과 졸업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졸업(물류학 박사)

-민선 6기 제7대 서구청장

-(전)국무총리실 조정관·(전)인천시장 비서실장



관련기사
인천 서구, ‘전국 최초’ 2년 연속 대한민국 환경대상 수상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환경에 속했던 인천 서구가 ‘대한민국 환경대상 2년 연속 수상’이란 대반전을 이뤄냈습니다.”서구(구청장 강범석)가 전국 최초로 대한민국 환경대상에서 2년 연속 ‘환경행정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사진>6일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 DMC타워에서 개최된 ‘제17회 2022 대한민국 환경대상 시상식’은 대한민국환경대상위원회(위원장 이규용)와 ㈔미래는우리손안에가 주최하고 환경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해 마련됐다.대한민국 환경대상은 지속 가능한 친환경 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는 지자체와 공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