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월 연안 여객선 선령 만료
대체선 건조, 선사 자금난에 중단
계약금 미확보시 내달 협약 파기
관계자 “섬주민 기본권리 보장을
하모니플라워호. /인천일보DB
하모니플라워호. /인천일보DB

내년 하반기 백령행 대형 연안여객선 선령 만료를 앞두고 '2400t급 대체선 신규 건조' 사업이 선사 자금 문제로 시작도 하지 못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내세운 접경지역 교통여건 개선 공약을 토대로 여객선 공영제 도입 등 정부·지자체가 주도하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4일 인천시와 옹진군 등에 따르면, 오는 2023년 하반기 신규선 운항을 목표로 추진된 '인천∼백령 항로 대형여객선 신규 건조' 사업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현재 인천과 백령을 오가는 대형여객선 하모니플라워호는 내년 5월이면 선령 만료로 운항할 수 없게 된다. 옹진군은 네 차례 공모를 거쳐 2400t급 대체선을 띄우기 위한 신규 건조 사업자로 에이치해운을 선정했다. 지난해 12월 맺은 업무협약을 통해 옹진군은 10년간 120억원을 나눠 선사에 지원하는 중이다.

하지만 지난 7개월 동안 대체선 건조는 이뤄지지 않았다. 선사가 계약금을 확보하지 못하며 조선소 건조 작업이 추진되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옹진군 경제교통과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부분 선사 경영이 악화되면서 금융기관 대출 자체가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다음 달 20일까지 계약금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협약을 파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협약 파기와 별개로 인천∼백령 항로 차도선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해당 항로엔 이달 기준 하모니플라워(2071t)호 외에 코리아킹(534t)·코리아프린세스(534t)호 등 여객선 3척이 뜨는데, 차도선으론 하모니플라워호가 유일하다. 이마저도 배 크기가 작아 풍랑과 같은 날씨 변화에 매우 취약해, 지난달 백령행 여객선이 하루 3척씩 정상 운항한 날은 16일가량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석열 대통령이 내세운 인천 공약 '접경지역 교통여건 개선'과 연계해 정부 등이 주도하는 여객선 공영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심효신 서해3도이동권추진위원장은 “협약이 파기될 경우 섬 주민들의 기본 권리 보장을 위해 정부나 인천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만 할 것”이라며 “최소 6000t급 이상 중고 여객선을 도입해 주민들의 이동권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