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피해부모들이 파주시가 사건 초기에 제때 대응하지 못해 피해 사례가 늘었다며 담당 공무원의 중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4일 아동학대 피해부모가족연대(이하 가족연대) 10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관리, 감독해야 할 파주시가 외부세력과 결탁해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을 은폐,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족연대는 “이 자리에서 우리 10가정이 파주시 밖으로 구조신호를 보낸다”면서 “그동안 파주시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사건을 파주시 관련 부서가 제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파주시 어린이집연합회의 고위 간부가 피해가족들을 협박하고 조직적으로 수사를 방해하는데도 불구 파주시를 이를 방관하고 있는 것은 특정 배후세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3일 파주시 한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교사가 원생의 얼굴을 이불로 덮고 밀친 뒤 발로 차는 등 폭행을 저지르는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하고 있다.

가족연대는 이 사건이 알려지기 전에도 유사한 사례가 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도 시가 전수조사를 하지 않아 2개월여 동안 원생들에게 240회의 폭행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가족연대 김형돈 대표는 “시는 부모들이 아이들을 안전하게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이 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사건을 조작, 은폐한 담당 공무원들의 중징계와 파주시장의 재발방지 확답”을 요구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해당 시설을 폐쇄한 후 경찰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파주=김은섭 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