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버스노조가 김동연 도지사의 취임을 맞아 버스준공영제 실시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기도버스 노동조합협의회는 29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6‧1선거는 어느 선거보다 대중교통 공약이 핵심 쟁점이었다”며 “과로와 차별에서 해방되는 버스준공영제를 즉각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버스노조는 “준공영제를 일반 시내버스로 확대 시행하겠다고 약속한 김동연 도지사의 취임에 거는 기대와 희망이 크다”며 “도지사는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시내버스로 확대 실시해 버스 증차와 배차간격 축소 등 서비스 품질 향상을 공약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잦은 감차와 감회로 대중교통 본연의 역할을 잃었으며, 탄소중립 시대에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탈바꿈 해야 하는 과제도 주어졌다”며 “민간에 맡겼던 버스를 공공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버스 운행을 정상화하고 공공성을 강화해야만 가능한 것들”이라고 설명했다.

또, “신임 도지사는 광역버스노선 확충, 교통약자를 위한 2층 전기버스 확대 도입, 광역 버스정류소 시설 개선 등을 공약했다”며 도지사가 취임하는 7월부터 시작하는 단체교섭에서 준공영제의 전면 시행과 노동조건의 차별 철폐를 요구하겠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준공영제가 제대로 시행되지 않을 경우, 올 하반기 도내 버스노동조합 전체가 참여하는 궐기대회와 총파업 등 총력투쟁을 예고해, 준공영제 시행을 둘러싼 갈등 재점화에 귀추가 주목된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