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 탕감·등급 상향 '신용 대사면'
'폐업점포 재도전 지원' 등 담길 예정
인수위 “추경 통해 재원 확보 계획”
/사진출처=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 공식 페이스북
▲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 모습./인천일보DB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다음 달 1일 취임 이후 민생 안정 대책을 '1호 정책'으로 내놓는다.

▶관련기사 3면

23일 김 당선인 인수위원회 등에 따르면 인수위는 최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민생안정 패키지'를 최종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민생안정 패키지는 금융 불안 해소가 주된 목적이다.

금융 불안은 특정한 금융거래 계약이 이행되지 않으면서 경제활동을 위축시키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에 금융권의 이자 탕감과 신용등급 상향을 통한 '신용 대사면', 급여·임대료를 보장하며 폐업점포의 재기를 지원하는 '폐업점포 재도전 지원' 등이 담길 예정이다. 또 여성·청년 등을 위한 금융 관련 대책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김 당선인의 취임 이후 추경을 통해 이를 시행하겠다는 구상이다. 인수위는 이날 민생경제 위기에 대처하고자 '5대 긴급대책'을 위해 경기도 예비비 600억원 중 418억원 정도를 투입할 것이라고 밝혀 추경이 시급한 상황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일단 당장 지원이 시급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여성, 청년 등 금융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을 1호 정책으로 준비 중”이라며 “당선인이 밝힌 공약을 당연히 포함해 취약계층을 망라하는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취임 이후에 대책은 예비비가 넉넉지 않기에 추경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 당선인은 지난 16일 비상경제대응 TF를 구축한 뒤 17일에 이어 23일 경기도비상대책회의를 두 차례 진행했다.

김 당선인은 이날 “경제위기의 충격은 취약계층에게 집중될 것이고 취약계층에게 먼저 어려움이 올 것”이라며 “이 같은 상황에서 다른 어떤 시·도나 중앙정부보다도 경기도가 먼저 발 빠르게 움직여서 우리 도민의 어려움 해소, 또 취약계층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들을 만드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농어업인·영세 중기 '긴급 처방'김동연 인수위 “취임 전 즉각 조치” 민생경제 회복을 민선 8기 핵심 의제로 전면에 내세운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취약계층 대상으로 한 '5대 긴급대책'을 즉각 시행한다.김 당선인 인수위원회는 23일 민생경제 회복 차원으로 농어업인·영세 중소기업을 위한 '5대 긴급대책'을 우선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고물가·고유가·고금리 등 경제적 상황이 악화하면서 이를 해결하는 게 시급하다는 김 당선인의 판단에 따라서다.5대 긴급대책은 ▲농어업인 면세유 및 물류비 지원 ▲비료가격안정지원 ▲수출보험지원 ▲수출기업 물류비 지원 ▲납품단가 연동제 제도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