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 쓰레기 해마다 밀려와
바다 길목 차단막 확대 필요
인천시 저감 계획 작년 발표
예산 등 구체적 실행은 미흡
시 “부서간 협의 통해 추진”
▲ ▲ 인천 옹진군 구지도의 모습. 해양쓰레기가 해안가에 쌓여있다. /사진제공=인천녹색연합
▲ 인천 옹진군 구지도의 모습. 해양쓰레기가 해안가에 쌓여있다. /인천일보DB

해마다 장마철이 되면 육지에서 버려지는 쓰레기가 인천 앞바다로 떠내려오는 일이 반복되면서 근본적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환경단체는 쓰레기 유입 경로인 한강하구와 하천에 설치된 부유 쓰레기 차단막이 태부족하다며 차단막 확대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23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이 본격적 장마에 돌입하면서 이달 말부터 내달까지 건기와 우기가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해양 쓰레기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유독 장마철(6~8월)이 길었던 2020년 한강하구인 강화도 등에서 발생한 해양 쓰레기는 약 20t 규모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육지에서 인천 앞바다로 떠내려온 쓰레기 등 인천지역 전체 해양 쓰레기 수거량은 2686t에 달했다.

환경단체들은 해마다 발생하는 해양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강하구를 비롯해 하천과 도로, 하수관로, 해수욕장 등 바다 길목에서 육지 쓰레기를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전국 해양 쓰레기 14만5000t 중 9만5000t(65%)이 육지에서 유입되고 있는 만큼 한강하구와 지방하천에 부유 쓰레기 차단막을 확대 설치해 쓰레기가 바다로 흘러드는 것을 사전 차단해야 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현재 인천지역에 부유 쓰레기 차단막이 설치된 곳은 계양구 굴포천과 강화도 염하수로 부근 두 곳에 불과하다.

앞서 시는 지난해 5월 '인천시 해양쓰레기 저감 종합계획(2021-2025)'을 발표하면서 올해부터 2025년까지 모두 5곳에 부유 쓰레기 차단막을 확대 설치하기로 했지만 현재 예산 반영 등 구체적 실행 계획은 수립되지 않은 상태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인천시가 해양쓰레기 저감 종합계획을 세운 만큼 상시적 추진 현황 점검이 필요하다”라며 “협업이 필요한 정책은 부서 간 소통과 환경단체와의 논의 체계를 만들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올 1월 시에 해양환경과가 신설됐다. 부서 간 협의를 통해 관련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