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이 1호 공약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핵심인 인천내항은 십수년 간 꼬일대로 꼬인 실타래처럼 얽혀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유정복 당선인의 고군분투는 공감하나 해저도시 같은 기상천외한 정책으로 혼란과 갈등을 유발하기 보다는 사업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사회와 협력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유 당선인은 16일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홍보관에서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1·8부두는 물론 인천내항 부지 소유권 문제 합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자는 긍정적인 답변도 도출했다. 유 당선인은 인천의 역사성을 지키면서 미래 성장동력을 찾으려면 내항 소유권을 확보하고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꼬인 실타래를 풀기 위한 당선인의 고군분투다.

이에 대해 지역 경제계에서는 인천시가 해수부 또는 인천항만공사가 소유한 인천내항 182만㎡ 부지를 매입하거나 소유권을 이전받는 것과는 별개로 10조원대의 천문학적인 보상금이 소요된다고 지적한다. 1·8부두 42만㎡는 토지보상 기준 매입 추정비용이 1조6000억원대에 달한다. 인천내항 전면 재개발이 논의되던 2010년대 초반 7부두 일대 사일로 1개 당 1조원대에 달하는 보상금 문제로 재개발을 접었다. 사일로 보상에만 수조원대에 달하기 때문이다. 2~6부두 역시 중고차 및 신차 수출·입 등이 이뤄지고 있으며, 조기중단하기 위해서는 일정 부문 보상금이 필요하다. 비관리청항만공사 방식으로 민간이 설치한 언로더 등 하역기, 각종 사업시설 등에 대한 보상도 요구된다. 언로더는 대당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에 달한다. 무엇보다 경제계의 반발과 십수년째 재개발 범위와 방식을 놓고 갈등을 빚어 온 지역사회가 다시 혼돈과 갈등에 빠질 수 있다.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이 민선 8기 내에 대략적인 사업의 윤곽을 잡고, 첫 삽을 뜨기 위해서는 사업에 대한 명확한 방향제시와 지역사회와의 투명하고 정당한 협력이 필수적이다. 기상천외한 아이디어로는 꼬인 실타래를 풀 수 없다. 저층·저밀방식의 개방성과 역사성을 갖춘 공공개발이라는 함의를 1·8부두 재개발부터 구현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인천의 항만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인천항만공사 지방화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