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시청 전경
▲ 김포시청 전경

김포시 공직사회가 민선 8기 시정운영 방침을 구현할 조직개편과 산하 단체장을 포함한 직원 인사를 앞두고 술렁이고 있다.

시의 이익이 시민에게 돌아가는 시정과 깨끗하고 투명한 시정을 강조한 김병수 당선자의 의지에 더해 전임 시장의 주요 시책 재검토 등에 따른 조직개편과 인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김포시장 인수위원회와 시 관계자 등의 의견을 종합하면 민선 7기들에 폐지된 '종합허가과' 부활이 점쳐지고 있다.

앞서 정하영 시장은 민선 7기 시작과 동시에 민선 3기 때 폐지됐다 민선 4기에 부활해, 민선 5기 때 명칭이 변경된 종합허가과를 허가와 단속 이원화, 환경문제와 시민 생활권 우선을 들어 폐지했다.

민선 7기 내내 논란을 빚던 정책 등 자문관제도가 폐지되고 시장민원실을 개편해 인허가 민원을 제외한 다양한 부서의 민원을 통합 수렴해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소통관실 신설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병수 당선자는 선거 과정에서 민원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개선하기 위한 종합허가과 부활과 시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한 원스톱센터 설치 필요성을 언급했다.

미래전략 추진을 위해 지난해 1월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된 '미래전력담당관'의 존폐여부도 관심이다.

시장직 인수위의 한 관계자는 "우리 시의 미래전략은 철도와 교통 인프라가 어떠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곶지구(E-City) 개발이나 한강 철책 제거 등이 미래전략이 아니라는 게, 당선자의 의중"이라면서도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최근 경기도로부터 승인된 3년 한시 기구인 3과 11개 팀으로 구성된 사업소 신설을 포함해 9월 예정된 조직개편을 통해 존폐가 결정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석인 청소년육성재단을 포함해 6개의 산하기관장과 민선 7기 기간 동안 명예퇴직 후, 민관 공동개발사업을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C)에 취업한 전직 공직자들의 거취도 주목받고 있다.

인수위 관계자는 "현재 한 분 정도가 사퇴 의사를 밝힌 상태"라며 당선인과 정책 기조를 같이할 인사와 함께 일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임기가 남아 있는 분에 대해 나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어 "업무 충실도와 성실도, 사업 평가 등을 통해 재편 수준의 혁신을 요구하겠다는 게 당선인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실제 지난 10일 시작된 인수위 활동에 빼놓지 않고 참석하고 있는 김병수 당선인은 측근 챙기기와 공정성, 짬짬이 나눠주기 논란이 제기된 김포문화재단에 해체 수준의 혁신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병수 당선인은 7월 시장 취임과 함께 명퇴로 공석인 경제문화국장(서기관)과 감사담당관(사무관), 팀장 3명 등 5명에 대한 승진 인사에 이어 조직개편과 함께 9월 정기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