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야 TF 통해 전문가 의견 수렴
규제 최소화 방안 두고 고심 중
▲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천연기념물 202호인 두루미가 유네스코 등재를 앞둔 인천 강화도 길상면 동검도 인근 갯벌 위를 날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천연기념물 202호인 두루미가 인천 강화도 길상면 동검도 인근 갯벌 위를 날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민선8기 인천시에서도 '인천 갯벌'의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 등재 작업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민선8기 인천시장직 인수위원회에 따르면, 문화재청과 인천시가 공동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의 갯벌 2단계 확대 등재'를 두고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 중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갯벌 보호 범위를 나누는 등을 통해 주민들의 생계와 재산권을 위협하지 않는 범위에서 충분히 병행할 수 있다고 본다”며 “유네스코 등재로 가장 우려되는 규제 최소화 방안을 두고 고심 중”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7월 세계유산위원회는 충남 서천, 전북 고창, 전남 신안, 전남 보성·순천 등 8개 지자체 행정구역에 속해있는 서해안 갯벌 4구역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했다.

통칭 '한국의 갯벌'이다. 대신 세계유산위는 “2025년까지 유산구역을 확대할 것”을 권고했는데, 이를 통해 서해안 핵심 지역으로 꼽히는 '인천 갯벌'도 세계유산 2단계 확대 대상지에 올라 갯벌 조사·연구 모니터링 등이 추진되는 상황이다.

관건은 주민 수용성 확보 여부다. 강화군을 비롯해 중구·연수구 지역 일부 주민들의 경우 등재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내고 있다. 이들은 유산 지정 시 갯벌 적정 보호·관리 여부가 모니터링되는 만큼 각종 개발 사업 규제가 강해진다고 우려한다. 지난해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은 “11공구 인근 갯벌이 유네스코 등재되는 것에 반대한다”며 온라인 시민 청원 운동을 진행해, 한 달간 3026명 시민들의 공감을 얻었다.

반면 유사한 시기 인천일보와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강화군민 7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식조사에선 73.5%가 찬성한다는 응답을 내놨다. 되려 갯벌의 관광 자원화를 통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이유다. 찬성 응답자의 41.1%가 이를 주요 사유로 꼽았다.

앞으로 민선8기 인수위는 환경 분야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지역사회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중이다. 이로써 '세계 5대 갯벌'로 불리는 인천 갯벌을 보존하면서도 주민들의 우려를 종식할 방향을 찾는 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