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막 등 저감시설 1536개 신설
냉방기기 지원 등 선제 대책 수립
▲ 절기상 '하지'이자 무더위가 계속된 21일 오후 수원시 권선구 거리에서 시민들이 얼음 음료를 마시며 지나고 있다./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 위의 사진은 아래의 본문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때 이른 무더위가 찾아오며 경기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종합대책 수립에 나섰다. 도와 각 지자체는 선제적 대책 마련으로 재해 대처가 어려운 취약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26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해 전국에서 폭염으로 인한 열탈진, 열사병, 열실신 등 온열질환 환자(271명, 19.7%)가 가장 많이 발생, 전년도에 비해서도 3.4%(176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올해 여름철(6~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다소 높고 폭염 시작일도 예년보다 빠를 것으로 예측되자 '폭염종합대책'을 마련해 재난 대비에 나섰다.

우선 도는 지난 20일부터 오는 9월 30일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46억3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그늘막이나 그늘나무 같은 '생활밀착형 폭염저감시설'을 확대 신설해 시민들을 무더위로부터 보호할 예정이다.

지난해 7984개소 운영되던 폭염저감시설은 1536개소가 신설돼 총 9520개소로 확대 운영된다.

건설노동자, 노인, 노숙인 등 폭염 취약계층에 대해선 맞춤형 집중관리를 추진한다. ▲취약노인 안부 전화 및 방문 건강 확인 ▲노숙인 밀집 지역 순찰 ▲건설노동자 무더위 휴식 시간제 운영 권고 등 보호 활동을 실시하고,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에 냉방기기 설치도 지원할 계획이다.

도내 각 지자체에서도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에 나선다.

지난해 19일동안 폭염이 지속된 수원시의 경우, 폭염재난 상황관리 및 대책본부(TF팀)를 꾸려 폭염 취약계층 보호활동에 나선다.

수원시 공무원들은 시내 자활시설 및 일시 보호시설, 거리 등에 있는 노숙인 150여명을 위해 일시보호시설 '꿈터'와 무료급식소 '정나눔터'를 노숙인 피서 공간으로 운영하고, 폭염 취약 시간대인 오후 2~6시엔 거리 노숙인 주요 거점지역을 순찰하며 긴급 구호물폼을 지원한다. 또, 사회복지사, 생활지원사 450여 명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연계해 돌봄노인 6613명에게 냉방용품 등을 지원하며, 4개 보건소에서는 방문건강 관리 대상자 중 홀몸노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안부 전화 및 방문 관리도 펼칠 예정이다.

이밖에도 성남시 등은 폭염대책기간동안 실내 무더위쉼터 244곳을 지정해 운영하고, 냉방시설이 부족한 재난 취약계층 2100여명에겐 찜질방 이용권을 지급해 사용하게 하는 등 맞춤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올해도 무더위가 예고된 만큼 미리 수립한 종합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폭염으로 피해받는 시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