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포천시장 후보, 기존 옥정~포천 노선 대신 장암~민락~포천 직결 공동 추진
민주당 양주시장 후보 “패싱 저지” 국민의힘 후보도 “사업비 대폭 늘어...타당성 없다”
지하철 7호선 민락∼포천 직결노선 공약 공동연대에 나선 국민의힘 김동근 의정부시장 후보와 백영현 포천시장 후보./인천일보 DB
지하철 7호선 민락∼포천 직결노선 공약 공동연대에 나선 국민의힘 김동근 의정부시장 후보와 백영현 포천시장 후보./인천일보 DB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철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지역 간 감정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국민의힘 의정부·포천시장 후보가 7호선 옥정∼포천 연장 노선을 '장암∼민락∼포천 직결노선'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공동으로 추진해서다.

양주시는 강력하게 반발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물론 양주시장 후보들도 한목소리로 비판하고 나섰다. 현재로썬 지역감정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인천일보는 지난 16일 전철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고 단독 보도했다.

▶관련기사: 인천일보 5월16일자 11면 '양주~포천 7호선 연장 '광역철도' 승인만 남았다'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지난 4월29일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사업규모의 사업계획을 확정·의결했다.

위원회는 8량 단선 직결운행은 운영 계획상 안전성의 문제로 추진이 불가하다고 판단했다. 대신 이용자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해 4량 복선 환승 검토안을 내놨다.

총사업비는 복선 환승 1조3973억원, 단선 환승 1조3157억원으로 확정했다. 총사업비는 협의·변경 절차 등을 거쳐 연차별로 투입된다.

이같은 내용은 지난 12일 국토부가 경기도에 통보했다. 이에 도는 지난 16일 복선 환승에 따른 총사업비를 국토부에 협의 요청한 상태다.

총사업비는 기재부 총사업비 관리과에서 이달쯤 심의·결정한다.

도는 총사업비가 결정되면 오는 6월 기본계획 승인을 거쳐 곧바로 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어 내년 하반기 공사에 들어가 2028년 말까지 준공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김동근 의정부시장 후보와 백영현 포천시장 후보는 지난 18일 7호선 노선 변경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노선 변경을 통해 지하철 7호선 민락역이 신설된다면 민락역을 통해 경기 북부와 서울로의 이동이 한결 쉬워지고 장암동의 도봉 차량기지도 포천으로 이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백 후보도 “7호선 옥정∼포천 구간을 셔틀로 운행하게 되면 대기시간이 길어져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기 때문에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암∼민락∼포천 노선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양주시가 발끈했다. 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와 정덕영 양주시장 후보는 지난 18일 도봉산~포천 연장선 재검토에 강력히 규탄했다.

정 후보는 “김동연 후보와 협력해 중단없는 양주 발전을 이끌겠다”며 “7호선 재검토를 공약으로 내세운 것은 양주시민을 무시한 처사로, 기존의 7호선 유지를 사수해 양주 패싱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강수현 양주시장 후보도 지난 22일 SNS를 통해 한목소리를 냈다.

강 후보는 “환승 없이 서울 강남으로 연결되는 7호선 옥정∼포천 연장사업은 옥정신도시 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이 담긴 숙원사업”이라며 “오는 2028년 개통 예정인 7호선 건설을 중단하고, 장암∼포천으로 변경하겠다는 주장은 어이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선을 변경하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야 하는데, 2028년이 아니라 2036년 개통도 불가능하다”며 “장암~포천 연결은 겨우 3~4분 정도의 단축에 불과하다. 반면에 사업비는 수천억 원대로 늘어난다. 노선 변경은 타당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장거리가 30㎞를 넘게 되면 차량 간 출발시각을 맞추기 어렵다는 점 등 노선 변경이 불가한 이유는 한둘이 아니다”며 “2023년 예정대로 착공될 수 있도록 민·관·정 협력체계를 구축해 모든 역량을 쏟고, 사업 추진의 전 과정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안기영 양주시 당협위원장도 선거용 공약이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안 위원장은 “의정부·포천시장 후보가 의정부∼포천 노선을 주장하고 있는데, 철도 절차를 이해하지 못한 선거용 공약에 불과하다”며 “의정부∼포천 선은 광역철도가 되지 못한다. 10개년 계획으로 추진되는 철도망 계획에 반영하려면 최소 5년이 걸리고, 예타면제 등 절차를 마치려면 10년은 더 걸린다”고 말했다.

/양주·포천=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양주 옥정~포천 7호선 연장, '광역철도' 승인만 남았다 양주시와 포천시를 잇는 전철 7호선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완료됨에 따라 총사업비 심의를 거쳐 기본계획 승인만 남았기 때문이다.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늦어도 오는 6월쯤 기본계획 승인과 함께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하반기에는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15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는 지난 4월 29일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었다. 이를 통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마친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사업규모의 사업계획 말 바꾼 백영현 포천시장 “7호선 원안대로 추진” 백영현 포천시장이 1호 공약으로 내걸었던 '7호선 전면 재검토'에 대해 또다시 말을 바꿔 논란이다.백 시장은 6·1 지방선거 때 '옥정∼포천 광역철도' 노선을 '장암∼민락∼포천 직결'로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공약했다.하지만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기존의 노선을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며 한 발짝 물러섰다. 사실상 백지화를 선언한 셈이다.이를 두고 지역에선 당선만을 목적으로 현실성 없이 무책임한 공약(空約)을 남발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백영현 시장은 지난 1일 취임사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