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비서실장 “지분 40% 팔면 엄청난 재원 확보” 발언 후폭풍…유정복 '찬성' 입장
(왼쪽부터) 박남춘·이정미·김한별 인천시장 후보. /인천일보DB
(왼쪽부터) 박남춘·이정미·김한별 인천시장 후보. /인천일보DB

윤석열 정부의 인천국제공항공사 지분 매각 가능성에 인천시장 후보 중 국민의힘 유정복 후보만 “찬성”의견을 나타냈지만 더불어민주당 박남춘·정의당 이정미·기본소득당 김한별 후보는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지역 시민단체들은 거센 반발과 정부의 공식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18일 국회에 따르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7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천공항공사 등 공기업 일정 지분 매각은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혔다.

▶관련기사: 인천공항공사, 상장하나…'지분 매각 가능성' 촉각

김 실장은 이날 박찬대(민, 연수 갑) 국회의원의 “(인천공항공사 지분 민간 매각 의향) 소신에 변화가 없느냐”는 질의에 “그랬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지분 40%를 팔면 엄청난 재원을 만들 수 있다. 공기업으로는 감시 체계가 어렵고 효율성 문제가 떨어진다”는 소신을 나타냈다.

김 실장은 지난 2013년 쓴 저서 '덫에 걸린 한국경제'를 통해 인천공항공사와 같은 공기업 지분을 매각해 상장사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정부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공공기관 부채 해결을 위해 한전민영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 실장의 발언에 유 후보를 뺀 나머지 후보들 반응은 격앙됐다.

유 후보 측 김창선 대변인은 “정부에서 많은 시간에 걸쳐 (인천공항공사 지분 매각 등) 사안을 숙고해 결정한 것 같다”며 “우리는 정부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인천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인천공항 지분 매각 등) 결정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이·김 후보는 “민영화 절대 반대”라는 공통된 의견을 내놓았다.

박 후보 측은 “이명박 정부에서도 공항 지분 매각을 강행하려 했지만 시민 반대로 무산됐다. 윤 정부가 이 정부의 뒤를 따르려 할 경우 앞장서 막겠다”고 했다.

이 후보 측은 “인천공항 지분매각은 윤 정부 공항 민영화의 신호탄으로 여객이용료를 대폭 인상해 결국 국민 부담만 가중 시킬 것이다. 인천시에 매각하라”고 언급했다.

김 후보 측은 “투명성은 민간자본 유입을 통해 확보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전 국민을 인질로 장사하겠다는 발상”이라고 반발했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이명박 정부 때 국민적 반대로 공항 민영화가 중단된 만큼 윤 정부가 공항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공공재를 팔겠다는 것인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했고,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 사무처장은 “김 실장 발언은 유감이다. 이는 적절치 못하며 해명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주영·정혜리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공항공사, 상장하나…'지분 매각 가능성' 촉각 “인천공항 지분 40% 가량을 증시 상장을 통해 민간에 매각해야 한다”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지난 17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인천공항공사 직원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18일 인천공항공사 내부에서는 놀란 모습과 함께 신중한 분위기 읽힌다. 아직까지 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논의가 아닌 만큼 인천공항공사는 섣불리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하지만 인천공항공사 일부에는 지분 매각 방법의 투명성이 보장되고 합리적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는 경우에는 찬성 의견이 있다. 특히 매각 자금 활용은 인천공항공사(직원들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