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청탁금지법' 문화로 정착
교사에 힘 되는 스승의 날 기사 기대
아동권리 측면 노키즈존 접근 돋보여

일부 지역 아닌 인천시 전역 대상
시장·교육감 여론조사 기사 나오길

장애인자립지원주택 확대 기사
인터뷰·생활 소개 의미 있게 다가와

공정경제·지역균형발전 관련
대안 제시·산업정책적 접근 부족

인천일보가 생산한 그달의 기사와 지면에 대해 독자의 시선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 5월 회의가 비대면으로 열렸다.

위원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차별화된 주제와 접근방식으로 다룬 선거기사가 훌륭했다고 평가하는 한편 가정의 달 어린이와 부모, 선생님 등을 깊이 있게 다룬 기획이 돋보이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

사회적 거리 두기 전면 해제일인 4월18일에 맞춰 경제계와 중소상공인 등의 반응을 다뤘으나 항만·공항 관련된 내용은 없었다. 항만과 공항 관련 산업들이 코로나 등으로 인천국제여객터미널도 2020년 6월 이후 제대로 된 영업한 번 하지 못하고 있고 공항면세점 분야 세계 1위라는 명성에 빛나던 인천공항도 최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5월4일자 8면 ''스마트 오토밸리' 우선협상 불발…사업지연 불가피'라는 제목으로 IPA가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한 한국중고차수출서비스 컨소시엄과 지난 2일 협상 종료했음을 보도했다. 시민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달라.

 

▲ 김성아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국장

인천일보와 인천경실련이 정책네트워크를 출범시켜 이번 지방선거를 생산적인 정책대결의 장으로 이끌고 있다. 무엇보다 5대 분야, 3대 이슈를 선정해 현안 해결의 물꼬를 트는 한편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분야별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기획 특집이어서, 타 언론의 선거기사들에 비해 차별화가 뚜렷했다. 마지막 남은 시장 후보에게 제안한 '4대 정책과제 12개 실천공약'에 대한 후보별 답변 결과에 대한 보도와 분석 기사가 기대된다.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이재명 계양을 선거구 출마 등 지방선거는 지방정치를 실천해온 지역일꾼이 공천돼야 한다는 '지방자치' 선거의 취지가 무색해졌다. 이에 대한 인천일보의 마땅한 논평 기사가 없어 아쉽다.

 

▲ 손장원 인천재능대 실내건축과 교수

5월2일자 사설 '인천문화예술예산 확대 절실'에서 다른 광역자치단체에 비해 턱없이 낮은 문화예술예산을 지적했다. 시설 중심으로 편성된 것에 대해서도 언급하면 주로 문화예술인들의 어려움을 다뤘다. 그런데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아쉬웠다.

5월13일자 '썰렁한 '누들 플랫폼' 관광객 이끌 묘수 절실' 제목으로 개관 1주년이 다 되어 가지만 발걸음이 끊긴 누들 플랫폼 문제의 기사는 시의적절했다.

 

▲ 윤승혜 인천여성네트워크 공동대표

일반 시민들이 중요하게 인식해야 할 내용을 빼놓지 않고 지면에 다룬 한 달이었다. 도로교통법 개정안 시행 1년 이후의 개인형 이동수단의 실태와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 시행 100일을 맞는 중대재해처벌법의 5인 미만 업체 제외로 인한 해당 법안의 실효성에 물음을 제기한 기사, 카페·식당 등의 일회용 컵 금지 제도의 시행 혼란과 업계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전달한 기사가 한 달간의 지면을 꼼꼼하게 채웠다.

평상시에 구독하면서 가정에서 아이와 같이 읽을 수 있는 기사가 많지 않은 점은 아쉽다.

 

▲ 이동희 ㈜피닉스테크놀로지스 대표이사

SK하이닉스 반도체 산업단지의 조정에 대한 주민, 토지주 보상안에 대한 기사는 우리의 현실적인 문제를 보여 줬다. 세계의 다른 나라는 글로벌한 큰 회사를 유치하려고 혈안인데 국가와 지자체에서 환경의 문제와 규제 그리고 지역주민과 토지주들이 발목을 잡고 있어서 몇 년째 허송세월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다른 나라에서 서로 삼성전자 내지 하이닉스 공장을 유치하려고 세제 혜택과 공장 부지를 주고 하는 내용도 인천일보에서 같이 실어주었으면 한다.

 

▲ 이성희 인천교육청교육연수원 교원연수부장

올해는 청탁금지법 시행 후 6번째 맞이하는 해이다. 일명 김영란법은 시행 초기 일부 시행과정에서의 갑론을박에서 벗어나 지금은 교육현장에서 문화로 정착됐다. 인천일보 5월12일자 7면에서 청탁금지법이 적용되지 않는 20인 이하 소규모 어린이집 교사와 학원 강사뿐 아니라 일부 유치원에서도 선물을 받는다는 내용을 다뤘다. 시간이 흐른 지금, 이젠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다른 각도에서의 스승의 날 기사를 다뤘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굳이 미담 기사가 아니어도 좋다.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환경 속에서의 교사의 삶이나 학교의 모습도 좋다. 교육현장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선생님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는 그런 기사들을 기대해 본다.

5월4일자 1면 아동권리의 관점에서 노키즈존의 문제점을 다룬 기사가 돋보였다. 아동 문제는 비단 차별에만 한정되어 있지 않다. 우리가 가닿지 못하는 곳에서 울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 노키즈존을 시작으로 아동의 삶과 권리에 대한 따뜻한 관찰이 필요하다.

 

▲ 이완식 H&J산업경제연구소장

'드라이브 스루 매장, 원도심에 몰려든다' 기사는 지방선거와 교육감 선거 관련 뉴스 홍수 속 발굴된 수준 높은 기사로 평가받을 만하다. 특히 원도심에서 보기 힘든 특이한 현상이어서 배경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기자의 관찰자적 시각이 돋보였다.

5월12일자 1면 기사 '인천시 균형발전 2026건축기본계획 추진'은 권역별 중점과제 등이 포함되어 정보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17일 공청회가 예정되어 있고 확정되기까지 여러 변수가 있을 것이다. 인천일보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후속 보도에도 신경을 써주길 바란다.

 

▲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입체적이고 다양한 선거기사를 선보이고 있다. 4월21일에는 생존율 0%인 인천시의회 비례대표의 선거전망을 진단했고 5월11일 3월 대선 득표율을 기준으로 인천 시의원 선거구를 분석했다. 5월6일에는 인천 10개 기초단체장 후보현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함으로써 유권자의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잘 정리했다.

5월9일 등에 실린 인천 열전현장은 각 구별 기초단체장과 공약과 현안에 대한 정보를 유권자에게 심층적으로 전달한 의의가 있다.

5월10일에는 연수구를 대상으로 인천시장과 교육감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를 썼는데 대상을 인천 전역으로 확대하는 기사도 나오길 기대한다.

 

▲ 장정애 청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5월13일자 '난독증 학생 지원 확대…실태 알아야 치료길 빨라진다' 기사를 잘 읽었다.

난독증 학생을 위한 지원 조례가 교육감의 책무로 제정되어 있었으나 실태 파악의 어려움이 있어 제대로 효과를 내지 못했던 사업이다. 2021년부터 학교로 찾아가는 진단위원을 양성해 직접 학교에서 난독증 학생들을 검사하고 치료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기사 내용은 학부모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다. 난독증인지도 모르고 아이가 발달장애라 믿고 속만 끓이는 경우가 있어서다.

앞으로 난독증 아이들이 맟춤형 진단 치료를 받아 학교생활이 행복해 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전흥윤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사무처장

4월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인천일보는 장애인자립지원주택 확대 기사를 한 면 전체를 할애해 자세히 소개했다.

2020년 장애인주거지원센터가 참여예산사업으로 확정되고 보건복지부의 시범사업에 자립지원주택이 선정되는 등 인천시의 장애인 주거자립 노력이 결실을 보고 있다.

특히 주거자립을 통해 장애인들이 삶의 변화와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는 인터뷰와 생활 소개도 차분하지만 의미 있는 내용으로 다가왔다.

 

▲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인천부평 미군기지였던 캠프마켓의 공원화사업 기사를 통해 1조원에 육박하는 재정이 필요하나 인천시 재정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평택 등 미군기지의 경우 대부분 국비로 이전 조성되었던 만큼 부평캠프마켓의 공원화를 위한 국비 확보에 행정당국이나 지역 정치인의 역할을 부각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 이 문제를 지역 이슈로 부각하여 국비 확보에 더 적극적인 계기가 되도록 후속 기사가 나오면 좋겠다.

 

▲ 홍정호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 본부장

인천일보에서 연재하고 있는 2022 인천지방선거 관련 연재 가운데 공정경제와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구체적 대안 제시와 산업정책적 측면은 많이 다뤄지지 않아 안타깝다.

인천에는 바이오, 반도체, 드론 등 신산업도 있지만 35만개가 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있다. 일자리 유지·창출 측면에서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인 이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어떻게 육성하고 활성화할 것인지 대안을 찾고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한편으로 인천일보가 연재하고 있는 인천형 중소기업·소상공인 육성 제언 기획 특집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국 언론에서 최초로 인천일보가 시작했고 인천지역 경제에 새로운 산업정책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리=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