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시장의 선거공약이 절반 이상 비현실적인 구호성 공약에 불과하다는 인천시 분석결과로 안 시장이 또다시 자질론 시비에 휩싸였다.
 특히 이번 사태는 시청내 공무원들이 실무적인 입장에서 자체적으로 공약을 평가했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예사롭지 않을 전망이다.
 시는 8일 안 시장의 공약을 부서별로 검토한 결과 중복되거나 재원조달방안 미비 등으로 실현성이 없는 것이 전체의 50%를 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시는 이에 따라 비현실적 공약들은 폐기하고 실현 가능한 공약만을 골라 총 100여개 실천공약을 정리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단체들이 안 시장의 도덕성을 문제삼아 강력히 비난하고 나섰다.
 인천연대, 자치연대 등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실현성 없는 헛공약으로 표를 얻는 것은 부도덕한 일이라며 안 시장을 비난하고 나섰다. 정무부시장 인사와 택시노련 확약서, 자동차세 체납 등에 이어 또다시 안 시장의 자질론이 도마위에 오른 것이다.
 이처럼 파문이 확산되자 이번 사태를 둘러싸고 다양한 해석들이 불거졌다. 한 기획실무자는 “시장이 바뀌면 공약사항을 점검, 중·단기 실천방안을 부서별로 마련하는 것이 관행”이라며 “단지 이것이 공개돼 불필요한 오해가 빚어졌다”고 말했다. 정당한 업무가 공개되면서 파장이 커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쪽에서는 배경과 의도를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다.
 최근 안 시장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 최기선 전임시장 때 추진됐던 사업들중 비현실적인 사업을 재검토하기로 하자 곧바로 안 시장 공약의 허구성을 드러낸 자료가 공개됐다는 점에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전·현직 시장을 둘러싼 청사내 공무원들간의 내부갈등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안 시장은 현재 공무원들이 자체적으로 시장의 공약을 점검, 그 평가결과를 보고도 하기전에 공개한 것에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이번 공약관련 검토가 당초 중·단기적인 실천방안 위주로 진행되던 것과는 달리 공약이 실현가능한지, 아닌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도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실제로 한 부서 관계자는 “과거에는 실천방안 위주의 자료를 요구해 왔으나 이번에는 실현가능성 여부를 평가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고 밝혔다.
 결국 이번 사태로 인해 태스크포스 팀을 구성, 인사와 조직개편을 뒤로 미루면서까지 인천의 미래비전을 마련하기 위한 실천방안 마련에 노력중인 안 시장은 또다시 구설에 올라 향후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조태현·남창섭기자>choth@incheo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