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 감추는 성매매 집결지]

CCTV·안전 골목길 조성
경찰 무관용원칙 수사 성과
철거유도·업종 전환 이끌어

성남 '중동'·평택 '삼리' 등
점차 역사의 뒤안길로 …
일부 성매매 영업 위축 후
타지역 '풍선효과' 과제
▲ 도내 성매매 집결지가 주변환경 개선사업과 자연적 영업중지로 폐쇄 수순을 밟고 있다. 1일 새벽 평택역 인근 일명 '쌈리' 성매매 집결지에 외국인들이 골목을 배회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지역의 성매매 집결지가 서서히 자취를 감추고 있다. 불법을 더 이상 묵인하지 않고, 변화를 이끌기 위한 사회적 움직임이 수십년 세월 한구석에 고착한 어두운 그림자를 걷어내는 분위기다. 다만, 일부 조사에서 드러난 '풍선효과' 등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1일 경찰과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현재 경기지역에 문을 닫았거나 추후 폐쇄할 예정인 성매매 집결지는 5곳으로, 이는 그동안 선별됐던 대표적인 장소다. 1곳은 이미 시민이 오가는 새로운 공간으로 바뀌는 중이고, 남은 4곳도 관련 작업 추진 중이다.

동두천시는 지난달 초 '성매매 집결지 실태 및 합동점검 계획'을 최초로 수립했다. 경찰·소방 등과 협력해 불법·위험요소와 영업 규모를 수시 파악하는 등의 내용이다. 시는 동시에 민간 주도 개발, 정비 사업방안도 모색한다. 최종 폐쇄를 위해서다.

동두천 지역에는 '생연7리'로 불리는 성매매 집결지가 있다. 언뜻 보면 상가가 가득한 전통시장이지만, 구석 골목에 약 35개소의 업소(종사자 약 60명)가 운영 중이다.

시의 계획은 '자연적 후퇴' 유도 방식이다. 철거·영업중지 등 강제조치와 거리가 있는데, 주변 환경 개선과 탈성매매 지원으로 점차 수요·공급이 줄도록 하는 것이다. 시 위탁을 받은 민간 전문단체는 종사자들과 접촉, 상담 및 자활을 돕고 있다.

5년 전부터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고민을 거듭한 시는 최근 수원·평택시 등 기존 폐쇄 추진 사례가 있는 지역을 방문한 결과, 이 같은 방식이 적절하다는 결론을 냈다.

실제 70여개 업소와 250여명 종사자가 있었다가 지난해 5월 자진 폐쇄가 결정된 '수원역전 성매매 집결지'의 경우, 기존 환경을 뒤바꾼 정책이 결정적 요인이었다. 시는 우선 구역 중심을 관통하는 폭 6m, 길이 163m 규모의 소방도로를 놨다.

소방도로가 들어서며 은폐성이 떨어졌다. 차량이 원활하게 다닐 수 있고, 건축 등 개발행위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시·경찰·소방 협력으로 화재 안전 골목길 조성, CCTV(폐쇄회로) 설치, 여성안심구역 지정이 이뤄져 시민들이 편하게 통행했다.

경찰의 강력 단속도 큰 몫을 했다. 지난해부터 '무관용 원칙'을 세운 경찰은 경기지역 일대에서 20여 차례 강도 높은 단속에 나섰고, 수십명이 '성매매 알선 등 행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처벌을 받았다. 포주 등을 구속 수사한 일도 몇 차례 있다.

성남지역 속칭 '중동 성매매 집결지' 역시 이 같은 바람을 맞고 폐쇄 직전까지 왔다. 시와 경찰 조사에서 기존 대다수 업소가 사라지거나 점집 등으로 업종이 전환된 것으로 확인됐다. 아직 남은 10여 개소도 영업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었다. 시는 재개발사업이 추진 중인 만큼, 머지않아 폐쇄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상담·자활 등 여성 종사자 지원책에 집중하고 있다.

약 25개소 성매매 업소가 모여 있는 평택지역 '삼리'는 재개발사업 정비계획 수립이 올 상반기 예측되며 탈바꿈을 예고했다. 20년 전부터 추진된 재개발이 드디어 토지 소유자 3분의 2 동의를 얻어 본격화되자, 3개 업소는 자진 철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경찰 단속의 영향에 30여개 업소가 영업을 중단하기도 했다.

파주지역 성매매 집결지(약 80개 업소)인 '용주골' 또한 재개발 조합이 건축 방향 등을 담은 사업시행계획 완성 단계를 밟아가고 있다. 시는 5년 안에 개발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현상은 긍정적으로 평가받지만, 당면 과제도 존재한다. 각 지역 민간단체 모니터링을 보면 수원·평택·성남시 등의 성매매 영업이 위축되면서, 영업장소가 다른 장소로 옮겨지는 풍선효과가 일어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그 폭이 크진 않지만, 수원 등이 철퇴를 맞은 뒤 파주나 동두천 등의 영업이 증가했던 것으로 조사된다”며 “민원과 반발도 꾸준히 늘어나 사회적으로 성매매 집결지를 두고 보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