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공원화 사업과 관련해 인천시 재정 부담을 줄이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정국 인천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는 26일 진행된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변경안 시민공청회’에서 “1조원에 육박하는 부평 캠프마켓 공원사업에 대해 인천시 재정 부담이 상당하다. 지속해서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 교수는 “인천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사업은 1조원 규모의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며 “시 소중한 공원 자산인 만큼 앞으로 유지∙관리 측면도 고려해 수익시설도 들어설 수 있는 문화공원 형태가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가 마련한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을 보면 총 사업비는 9373억원으로 늘어났다. 앞서 발전계획이 세워진 2009년 대비 지가 상승과 신규 토지이용계획 등이 반영되면서 사업비 규모가 29.8%(2796억원) 상승한 것이다.

당초 계획돼있던 사회복지시설, 청소년 수련시설, 광장 등이 폐지된다. 도로 면적도 7112㎡ 줄어들어 5만6038㎡가 됐는데, 대신 공원 면적은 5만8545㎡ 늘어난 48만7530㎡로 규정됐다. 전체 면적의 80% 수준이다.

이날 공청회에 토론자로 참석한 전문가들은 재원 마련에 대한 우려를 내놨다.

박정은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연구센터장은 “시 변경 계획안에서 가장 걱정되는 게 공공재원 조달 부분”이라며 “(토지비 부담을 비롯해) 공원 조성 이후에 운영관리에 대한 공공재원 부담 문제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