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성향 시민단체 기자회견
범진보 후보 단일화 중재 제안
▲ 21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시민의힘,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관계자들이 진보 진영 총결집과 시민연합정부 수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진보성향의 인천시민단체들이 21일 6·1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개혁·진보세력이 결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시민의힘은 이날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의 시민사회와 개혁진보정당들이 공동의 정책을 합의하고 연대해 지방선거 승리시에 연대한 제 세력이 시정을 공유하고 함께 실현해 나가는 '시민연합정부'의 구성과 운영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도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세계적인 기후 위기 속에 인천시민들은 영흥화력발전소의 조기 운영종료를 포함한 에너지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며 “인천의 원도심은 윤석열 정부의 재개발 정책에서도 소외돼 생존의 문제를 고민해야 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천이 안고 있는 수많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선 7기가 이뤄 놓은 협치의 성과를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시민참여와 민관협력이 양적·질적으로 더 넓고 깊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일회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상임대표는 “인천은 평화의 도시다. 평화를 지키는 소중한 가치를 함께 해야 한다”며 “시민사회단체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연대해 시민연합정부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이들 단체는 6·1 지방선거에서 범진보의 승리를 위해 후보단일화를 위한 역할에 나설 수도 있다고 언급해 귀추가 주목된다.

박인규 시민과대안연구소장은 “정당들의 후보 단일화와 관련된 논의에서 시민사회가 적절하게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그 과정에서 중재나 매개역할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서영빈 수습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