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가 과밀억제권역 공업지역 물량 재배정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고양특례시청사. /사진제공=고양시
▲ 고양특례시청사. /사진제공=고양시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예비후보로 나선 김영환·박준 예비후보는 20일,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재준 고양시장이 경기도로부터 받은 포상금을 전 공무원들에게 지급했다며 선거법 위반을 제기했다.

김영환·박준 예비후보는 이날 긴급 성명서를 통해 "이 시장은 경기도 주관, 2021년 시·군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면서 받은 포상금으로 전 직원에게 현금 살포한 것은 명백한 관권선거" 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정부 포상금은 공적이 있는 부서나 직원에게 주는 것이 통상적 관례인데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 공무원에게 지급하는 것은 기부행위에 위한 매표행위 라며 절대로 묵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고양시는 지난해 12월 시·군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 선정과 함께 받은 교부금 4억원 중 2억원을 이달 14일 4000여명의 직원 통장으로 각 4만원씩 지급했다.

김영환 예비후보는 "관권선거는 민주주의 질서를 파괴하는 중차대한 악행'이라면서 "이 시장은 공무원 조직을 활용한 선거운동을 당장 멈추"라고 경고했다.

고양시 더불어민주당 한 당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 공무원에게 4만원씩 지급한 것은 적법성 여부를 떠나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고양시 관계자는 "직원들에 대한 포상금 지급에 앞서 선관위 등에 확인한 결과 아무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