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피해조정안 수용 촉구
▲ 경기지역 환경.시민단체들이 지난해 6월 기자회견을 열고 적극적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 경기지역 환경.시민단체들이 지난해 6월 기자회견을 열고 적극적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경기지역 환경단체가 '가습기 살균제 사건' 최대 책임 기업인 옥시와 애경산업에 피해조정안 적극 수용을 촉구, 불수용 시 '범도민 불매운동'에 나설 것을 경고했다.

경기환경연합은 18일 성명서를 통해 “가습기 살균제 참사는 전국적으로 95만여 명의 피해자를 발생시키고 2만 명의 사망자를 낸 대형 사회적 참사”라며 “가장 많은 피해자를 발생시킨 옥시와 애경산업이 피해조정안을 동의하지 않고 오히려 무산시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은 가습기 사용자들이 분무액에 포함된 살균제로 인해 폐 질환에 걸리거나 사망한 사건으로, 2011년 4월부터 수면 위로 떠올라 같은 해 11월 역학조사 및 동물흡입실험 등을 통해 가습기 살균제의 위해성이 밝혀졌다. 그러나 기업에 대한 제재 및 피해자 구제 대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데다 피해자 중 다수가 산모와 영유아인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샀다.

경기환경연합은 “지난해 6월28일 정부에 신고된 경기도 거주 피해자만 24만135명에 이르고 이중 병원 치료를 받는 도민만 19만8387명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지난해 10주기를 맞아 시작된 피해대책 조정위원회가 올해 3월9개 주요 가해 기업 및 7000명의 피해자를 대상으로 조정안을 냈지만 가장 많은 피해를 발생시킨 옥시와 애경산업 2개 기업만 조정안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에 따르면 전체 1000만개 가습기 살균제 중 절반에 달하는 490만개를 옥시가, 172만개를 애경이 판매해 두 기업만 합쳐 전체 가습기 살균제의 3분의 2를 판매했지만, 이들 기업이 피해조정안에 동의하지 않고 오히려 무산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피해를 본 도민 중 지난해 3월 말까지 정부에 신고된 도내 거주자는 2298명으로, 이 중 사망자는 484명, 생존자는 1184명으로 추산된다.

경기환경연합은 옥시와 애경산업에 “최대 가해기업으로서 피해조정안을 적극 수용하고 피해자들과 국민에 사죄하지 않으면 도내 31개 시·군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범도민 불매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했다.

/박지혜 기자 p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가습기참사 책임 회피?”…옥시·애경 불매 확산 경기지역 환경단체가 '가습기 살균제 참사' 주요 가해 기업인 옥시와 애경에 대한 '불매운동'에 나선다. 가습기 참사의 가장 큰 책임을 지고 있는 기업들이 피해조정안 수용을 거부하는 등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인천일보 4월19일자 6면 '가습기 살균제 최대 가해기업의 외면…옥시·애경 '불매' 경고'>경기환경운동연합 및 24개 시민단체 등은 오는 9일 오후 5시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AK플라자 백화점 분당점 앞에서 '옥시·애경 불매 운동 집중 행동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