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민선 7기 도시재생지 총 25곳
부동산 활황따라 주민 반발 늘고
차기정부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부평 웃음샘마을 사업 중단 투표
더불어마을 주민 반대 민원 이어져
시, 해당 군·구와 후속 대책 고심
더불어마을(왼쪽). 재개발 건설현장. /인천일보DB
더불어마을(왼쪽). 재개발 건설현장. /인천일보DB

차기 정부의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기조에 따라 인천에서도 재개발·재건축 등을 추진하는 주민 움직임이 본격화 되고 있다. 민선7기 인천시가 추진한 도시재생 사업지역인 '부평구 웃음샘마을' 주민들의 사업 중단 해제 투표를 시작으로 도시재생 사업이 줄줄이 재개발·재건축으로 바뀔 우려가 제기된다.

인천시는 오는 31일부터 부평구 십정동 392-21번지 일원에 거주한 1745명을 대상으로 더불어마을 사업 '웃음샘마을'의 추진 의사를 확인한다고 28일 밝혔다. 더불어마을은 노후저층 주거지가 밀집된 원도심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천형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가리킨다.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공동체를 꾸려 사업을 기획하고 도시재생을 추진하는 형태로, 사업구역당 3년간 최대 40억원씩 예산이 지원된다. 예비 절차인 희망지 사업을 포함해 지난해까지 인천에서 지정된 지역은 모두 25곳이다.

하지만 수도권 부동산 활황에 힘입어 도시재생 사업에 반발하는 주민 민원이 이어져 왔다. 도시재생 사업으로 인해 재개발·재건축 추진이 어렵다는 시각 때문이다. 부평구 웃음샘마을 사업구역에 거주하는 주민 정모씨는 “말 많고 마을에서 분란을 일으키는 주거환경개선 말고 충분한 녹지·휴식공간 등을 갖춘 재개발 사업을 원한다”고 온라인 청원을 통해 주장했다.

이후 주민들은 시 더불어마을 사업 해제 기준에 맞춰 총수 20분의 1 이상인 114명의 더불어마을 사업 추진 반대 의견을 모았고, 한 달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지난해 7월 시가 주민 투표를 통한 더불어마을 해제 기준을 세운 이후 첫 사례다. 절차상 전체 주민들 가운데 1/3 이상이 참여해가여기서 유효투표자의 과반수가 넘으면 사업 추진 여부를 확정하게 된다.

민선7기 박남춘 시장의 공약인 더불어마을 사업을 두고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주택 250만호 공급'을 약속하며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면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완화, 공공 참여 재개발 추진 등을 세부 공약으로 내놨다.

시 주거재생과 관계자는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부평구 십정동 외에도 남동구 등지에서 더불어마을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 민원이 잇따르는 중”이라며 “주거재생 사업 중단 이후 후속 대책 등을 놓고 해당 군·구와 고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