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두고 4만명 연합에
정치권 민심 달래기 나섰지만
뚜렷한 실천방안 부재 지적
협치·공론화 통한 해결 요구
9일 오전 화성시 황계동 군공항(공군 제10전투비행장) 인근 울타리에 정부의 공항개발 발표를 환영하는 현수막 위로 전투기가 날아가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9일 오전 화성시 황계동 군공항(공군 제10전투비행장) 인근 울타리에 정부의 공항개발 발표를 환영하는 현수막 위로 전투기가 날아가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군공항 이전' 등 지역 현안에 뿔난 화성시 동부권 민심 달래기에 분주하다. 당장 한 표가 중요한 상황에서 역대 최다 규모의 주민들이 들고 일어난 만큼, 각각 선거 전략을 구상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인천일보 2월10일자 1면 '“모든 수단 불사하겠다”…화성 군공항 피해주민 4만명 결집'

21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최근 여·야 지역 정당의 당협회원회·선거대책위원회와 국회의원실 관계자 등이 '병점권 연합회(이하 연합회)'에서 활동하는 주민들과 긴밀히 접촉 중이다.

연합회는 병점·진안·화산·기산 등 지역 내 20개 아파트 입주자가 뭉친 단체로, 참여 인원이 약 4만명(약 1만4000세대)에 달한다. 동탄신도시를 제외한 화성시 동부권에서 가장 큰 주민 결집이다. 기존 정책에 대한 배신감이 화근이다.

실제 지난 1월부터 주민들은 지역 발전이 불균형으로 이뤄지면서 병점권이 소외되고 있다는 취지의 결의문을 냈다.

해결이 급한데 정치의 무관심으로 장기간 풀리지 않은 과제 9가지도 선정, 서명운동과 집단민원에 돌입했다.

이 가운데 특히 군공항과 관련한 대책 요구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군공항 이전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구청 유치 ▲GTX-C 병점역 노선 연장 ▲전선 지중화 ▲하수처리장 이전 및 도심 내 혐오시설 공원화 등이다.

그러자 지역 정치권이 분주해졌다. 지난 17일 오후 국민의힘 석호현 화성시병 당협위원장을 비롯한 이창현 화성시의회 부의장 등 정치인 및 관계자 5명이 연합회 간부 6명과 만나 2시간 가까이 논의했다.

당시 자리에서 주민들은 과제 목록과 선정 이유가 담긴 자료를 전달하며 해결을 촉구했고, 석 당협위원장과 이 부의장 등은 당 차원의 관심을 가지겠다는 등 답을 내놨다.

논의 내용은 국민의힘 중앙당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논의 도중에 군공항의 경우 국민의힘이 오래전부터 의지를 갖고 해결을 도모했다는 등 일종의 '어필' 목소리도 나오기도 했다.

당협위 관계자는 “주민들이 살면서 피해를 받고 있고, 각종 발전 정책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부분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 당에서 주민 목소리에 경청하고 어떻게 해결할지 방법을 찾아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에 이어 더불어민주당도 가세했다. 20일 오후 권칠승 국회의원(중소벤처기업부장관) 사무실 관계자와 이은주 경기도의회 의원, 김효상·황광용 화성시의회 의원 등 5명도 연합회 간부 8명과 자리를 가지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하지만 의외로 주민 반응은 뜨뜻미지근하다. 두 차례에 걸쳐 여·야 정치권과 마주한 신한에스빌1차·성호1차·주공9단지·두산·SK뷰·양우내안애 등 아파트 주민들은 뚜렷한 실천방안이 제시되지 않아 아쉬웠다는 평가다.

연합회 관계자는 “주민들은 정치의 무관심과 소외 속에서 이미 수십년을 고통받고 인내했다”며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이 아니라, 협치와 공론화를 통해 진정으로 우리 지역의 문제를 풀어나가는 새로운 정치의 자세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모든 수단 불사하겠다”…화성 군공항 피해주민 4만명 결집 도심 속 군공항 안전 등의 문제로 불안에 떨던 화성시 동부지역 민심이 결국 폭발했다. 형평성이 떨어진 군 소음 보상에 이어 전투기 추락 사고까지 발생하자 무려 4만여명 주민들이 연대해 정부, 정치권과 첨예한 싸움을 예고하고 나섰다.▶관련기사: 인천일보 1월23일자 1면 [뉴스 인사이드] 조종사 숭고한 희생, 대형참사 막았지만…시민불안 증폭 등▶관련기사: “병점권 지역발전 소외” 2030 중심 여론 '부글'화성시에서 군공항 때문에 이 정도로 많은 주민이 뭉쳐 집단 움직임을 보인 건 처음 있는 일이다. 오는 3월과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