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I 등록 사고 조사 통계
'학동 참사' 9명 사망 포함
'발생지 절반 가량 수도권
'경기도, 최다 인허가 기관

지난해 건설공사 현장에서 200명이 넘는 노동자가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붕괴 사고가 발생한 광주 화정아이파크 아파트의 시공을 맡은 HDC현대개발사업(이하 현산)이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시공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CEO랭킹뉴스가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CSI)에 2021년 등록된 건설사고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1∼12월 222명의 노동자가 건설공사 현장에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 222명 중 195명은 내국인이고 27명은 외국인이며, 사망사고 현장에서는 25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사망사고가 발생한 현장은 총 213개로, 매달 17.75군데의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셈이다. 공사 주체별로는 민간 135개, 공공 78개로 나타났다. 사고 공종별로는 건축 142건, 토목 69건, 산업설비 2건이다.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인허가 기관은 경기도로 전체의 28%인 60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서울 24건, 인천 19건으로 사망사고 현장의 절반가량이 수도권에 위치했다.

사인별로는 추락이 110명으로 가장 많았고, 깔림(48명), 물체에 맞음(24명) 등이 뒤를 이었다. 사망사고는 4월(26건)에 가장 많이 발생했는데, 이달 현산이 시공을 맡은 광주 학동 재개발 구역 철거 과정에서 9명이 숨진 바 있다.

가장 많은 사고를 낸 건설사는 1년간 5건의 사고가 발생한 현대건설, 태영건설이다. 이중 현대건설은 3분기 2건, 나머지 분기마다 1건 등 매 분기마다 사망사고를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현장에서 총 5명이 사망했다. 그 외에 DL건설, 계룡건설, 대우건설, 한양건설이 각 3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시공사는 현산으로, 9명이 숨졌다.

한편, 지난 11일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을 맡은 광주 화정아이파크 신축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던 중 구조물이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4구역 철거 건물 붕괴 사고 이후 7개 월만 벌어진 참사로, 당시 실종자 6명 중 1명이 숨진 채로 수습됐으며, 남은 5명에 대한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이다.

잇단 참사로 현산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하면서 퇴출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전국으로 번지는 가운데, 지난 17일 정몽규 HDC 회장은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와 관련해 책임을 지고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정 회장은 “아파트 안전은 물론 회사 신뢰가 땅에 떨어져 죄송하고 참담한 마음”이라며 “다시금 고객과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



관련기사
“HDC현산, 인천 사업 다수…전면적 안전점검 절실” 7개월만에 아파트 건설현장 사망사고가 재발한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해 인천지역사회에서 퇴출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시민단체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인천시에 HDC현산 안전사고와 관련한 민간·지방·국책사업을 중지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민관합동 특별점검단을 구성해 안전점검을 촉구하고 나섰다.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인천평화복지연대는 17일 'HDC현대산업개발 안전사고 비상대책위원회 출범한다!'의 성명서를 통해 “광주 화정지구 현대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외벽 붕괴사고는 안전을 무시한 인재”라고 규정했다. 인천시민의 생명과 “아이파크 사는 사람도 불안”…HDC현대산업개발 들끓는 퇴출 여론 광주에서 잇따라 후진국형 붕괴사고를 낸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 퇴출 여론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지난 11일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신축 공사 현장에서 외벽과 구조물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해 당시 실종자 6명 중 1명이 사망하고, 남은 5명을 찾기 위한 수색이 진행 중인 가운데 광주시가 HDC현산의 모든 공사에 대해 중지 명령을 내렸다. 안양에서도 보증금 돌려줄 테니 재건축 수주 경쟁을 포기하라는 요구가 제기됐다.인천시는 10개 군·구에 모든 공사현장을 지도·점검하라는 긴급 공문을 내렸다고 16일 밝혔다.시가 파악하 [사면초가 HDC현산] 자금 조달도 '빨간불'…인천서 퇴출 될 수도 후진국형 건설현장 참사를 잇따라 유발한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징계절차가 진행되면서 인천지역에서 HDC현산과 관련한 국책사업과 인천경제자유구역 관련 사업진행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영장정지 처분 이상의 징계가 불가피한 만큼 관계당국에서는 징계절차를 지켜보면서 대책마련에 분주하다.시민단체에서는 국가 브랜드를 실추한 HDC현산에 대해 중징계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영업정지 처분 이상 징계 불가피지난해 6월 발생한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철거현장 붕괴 참사와 관련해 광주 동구청이 원청사인 HDC현산에 대해 영업정지 처분을 내려줄 사면초가 'HDC현산'…인천 사업 차질 우려 잇따라 후진국형 건설현장 참사를 유발한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징계절차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영업정지 처분 이상의 징계가 불가피한 만큼 인천지역에서 HDC현산과 관련한 국책사업과 인천경제청 관련 사업진행에 차질이 예상된다.▶관련기사: [사면초가 HDC현산] 자금 조달도 '빨간불'…인천서 퇴출 될 수도지난해 6월 발생한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철거현장 붕괴 참사와 관련해 광주 동구청이 원청사인 HDC현산에 대해 8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려줄 것을 등록 관청인 서울시에 요청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최근 HDC현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