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정비위 제동… 사업 늦어져
“이전 대상 기관 미확정” 이유 들어
부산 “극지연구소 이전” 주장 논란
극지연구소.
극지연구소.

국책사업으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건립 예정인 '극지연구 실용화 협력센터'가 공공기관 지방 이전 논리에 발목 잡혔다. 이전 대상 기관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도권정비위원회가 사업에 제동을 걸면서 설계가 중단됐고, 준공 시기마저 늦어졌다. 극지 연구 거점 지위를 노리는 부산은 대선 정국에서 다시 '극지연구소 이전' 카드를 꺼내들었다.

13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해양수산부가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극지연구소 인근에 건립하려는 '극지연구 실용화 협력센터'가 설계 단계에서 지연된 것으로 확인됐다.

극지 센터는 해수부가 지난 2019년 업무계획에서 극지 연구 인프라 강화 과제로 언급한 사업이다. 극지연구소 인근 부지에 연면적 6950㎡ 규모로 건립되는 시설이다. 당초 2019년 하반기 설계를 마치고 지난해 완공한다는 계획이었다.

극지 센터 건립은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 탓에 표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극지연구소가 지방 이전 대상 기관으로 언급된 가운데, 국토교통부 산하 수도권정비위원회가 제동을 걸면서 설계가 멈췄다. 극지 센터 신축 안건은 2020년 8월 수도권정비실무위원회에서 철회됐고, 1년 만인 지난해 7월에야 원안 의결됐다. 당시 회의록을 보면 다른 지역 입지 검토, 극지연구소 이전 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수도권정비위원회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의해 운영되는 기구다. 수도권정비계획법은 수도권 인구·산업의 집중을 억제하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다. 수도권 규제로 인한 인천 역차별과 공공기관 지방 이전 논리가 국책 과제인 극지 연구 인프라마저 발목을 잡은 것이다.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가 늦어지면서 극지 센터 건립에도 차질이 생겼다. 설계는 중단과 재개를 거치면서 당초 계획보다 2년 지연된 지난해 말에야 마무리됐다. 극지연구소 관계자는 “올 4월 센터 건립 공사를 시작해 내년 11월 완공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극지 센터 건립 지연에 이어 극지연구소 이전 논란도 재점화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이날 '2022년 주요업무계획'을 통해 “극지연구소 부산 이전 추진 등 극지산업 육성 인프라 조성”을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2006년 극지연구소가 송도국제도시에 둥지를 튼 이후 계속된 '극지연구소 흔들기'가 되풀이되는 모양새다.

인천시도 '극지연구소 존치'를 대선 공약으로 제시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시는 여야 정당에 전달한 '인천 지역공약 20선' 자료에서 “극지연구소를 이전하면 1000억원 이상의 투자 손실과 인천 역차별 심화 문제가 발생한다”며 “일률적 균형발전 논리에서 벗어나 지역자원과 연계되는 기관은 존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