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월판선 KTX 이음-인천논현역·인천역 ② 인천발 KTX -인천역 ③ 제2 경인선 건설사업 방안
/자료제공=인천시
/자료제공=인천시

인천발 KTX 기점 연장과 월판선 KTX이음 추가 정차역 방안에 대한 고민이 다시 시작됐다. 인천역과 인천논현역 주민의 요구와 기존 정책을 고수하는 입장이 맞서는 가운데 정부의 정책 결정도 미지수다.

인천시는 '월판선 KTX이음·인천발 KTX 인천구간 추가 정차 사전타당성 용역'을 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이 용역을 추진했지만 두 차례 유찰됐다.

이번 용역의 기초금액은 2억9000만원, 용역 기간은 12개월이다. 용역을 통해 월판선 KTX이음 인천논현역, 인천역 추가 정차 타당성이 검토된다. 월판선 KTX이음과 인천발 KTX의 인천역 추가 정차 타당성,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사업 방안도 분석된다.

시는 “인천구간 월판선 KTX이음의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인천논현역 추가 정차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수도권 서남부권 철도망을 확충하는 월판선은 송도역부터 판교까지 49.6㎞이다. 역 사이 거리는 송도역부터 시흥시청까지 16.1㎞로, 인천 구간이 가장 길다. 또 “월판선 KTX이음과 인천발 KTX 노선 시점을 송도역에서 인천역으로 변경하면 원도심, 내항 발전과 시민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번 용역을 월판선 KTX이음, 인천발 KTX의 추가 정차 추진을 위한 정책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인천발 KTX는 2025년 개통할 예정이다. 인천과 강릉을 잇는 경강선 일부 구간인 월판선 KTX이음이 2027년 개통하면 송도∼강릉 간 1시간 50분 만에 오갈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월판선 KTX이음과 인천발 KTX의 기점을 인천역으로 연장하고, KTX이음은 인천논현역에 추가 정차하는 방안의 타당성을 마련해 정부 설득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월판선·인천발KTX, 수혜지역 넓어집니다” 인천 서남부권 철길 연장 핵심 사업인 월판선 추가 정차와 인천발KTX의 기점 변경 등에 대한 인천시 입장이 나왔다. 월판선은 인천역, 인천논현역에 정차해 수혜지역을 넓히고, 인천발 KTX는 인천역을 기점으로 해 중·동구 원도심 활성화에 노력한다는 것이다.인천시는 월판선 운행구간과 KTX이음 등에 관한 인천시 사전타당성 용역 이유를 담은 홍보자료를 작성해 시민 홍보 중이라고 9일 밝혔다.시는 지난달 '월판선 KTX이음, 인천발 KTX 인천 구간 추가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입찰 공고했다.시는 이 사전타당성조사를 통 [잇츠뉴스]인천발 KTX 개통…2025년엔 부산까지 2시간 30분? KTX를 타고 떠나는 설레는 기차 여행.인천 시민들에게는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여정이었습니다.광역시 중 유일하게 KTX가 연결되지 않아 인천에서 KTX를 이용하려면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되는 광명이나 서울로 이동해야 했는데요.2025년부터는 인천발 KTX가 개통돼 이런 수고를 덜 수 있게 됐습니다.인천시는 인천발 KTX 건설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돼 오는 2025년 개통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이 사업은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지난해 12월 착공했습니다.인천발 KTX를 이용하면 부산까지 2시간 29분,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