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피해 소상공인·경제 활성화 정책 예산 챙길 것
송도 세브란스병원·제3연륙교 묵은 숙제 풀어
사무처 직원 절반 유능한 외부 인재 수혈 이뤄져야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로 소수 의견도 반영
▲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이 5일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새해 포부를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코로나19는 일상을 빼앗았다. 만남이 금기시됐고, 외출이 최소화됐다. 접촉할 수 없는 삶, 사람들은 무기력해졌다. 서로에게 기댈 수 없는 비대면이 장기화되며 300만 인천시민의 대변자인 인천시의회에 대한 역할과 기대가 커지고 있다. 더구나 지방의회 부활 30년을 맞은 지난해에 이어 오는 13일부터 지방분권의 새 시대를 열 개정 지방자치법 시행됨으로써 지방의회의 위상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다.

인천시의회를 1년6개월여 이끌고 있는 신은호(부평구1) 의장.

신 의장은 “시민 앞에 좌고우면은 있을 수 없다”는 신조를 늘 강조한다. 그만큼 코로나19의 급박한 시대를 맞아 발 빠른 판단과 결정이 시민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신 의장은 새해 다짐으로 '득의지추(得意之秋)'를 내세웠다. 코로나19 위협에서 해방되는 그날을 기대하며, 시민 모두가 뜻한 바를 이루길 바라면서다. 신 의장은 “우리는 코로나19를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며 “일상 회복이 머지않았다. 인천의 모든 구성원과 힘을 합치겠다”고 말했다.

2022년, 임인년 새해 신 의장의 각오와 인천시의회의 다짐을 물었다. 신 의장은 실타래 같은 인천 현안에 쾌도난마 같은 명쾌한 해법을 제시했고, “시민이 답”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코로나19 극복, 시의회 총력”

신 의장은 “제8대 인천시의회는 새해 '시민 중심, 책임 의정'을 통해 민생 안정과 경제 회복을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겠다”며 “시민을 위한 주요 예산이나 정책 사업 추진 등에 속도감 있게 인천시와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 8대 시의회의 임인년 목표는 크게 네 가지다. △코로나19 극복과 민생 안정 △환경특별시 인천의 책임감 강화 △원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른 책임 의정 등이다. 여기에 이 모든 걸 아우르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의회 차원의 총력'이 더해진다.

신 의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예산이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촘촘하게 챙기겠다”며 “환경특별시 인천의 미래를 시민과 함께 만들기 위해 관련 기관과 지속해서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미래 인천을 위한 친환경 먹거리 정책도 마련하겠다”며 “인천 발전에는 원도심과 신도심 차이 없이 균형적으로 이뤄갈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신 의장의 '소통'과 지역 간 '조화'는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른 책임 의정을 통해 빛이 발한다.

신 의장은 “지방의회의 완전한 독립을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추진과 자치입법 참여센터 활성화를 통해 시민이 필요로 하는 조례 제·개정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감염병 전문병원 건립이 추진될 수 있도록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생 회복' 최우선 의정활동

8대 시의회는 현안 해결에도 주저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악조건 속에 해묵은 과제를 풀었고, 그에 따른 성과로 인천의 미래에 기대가 크다. 8대 시의회가 후반기 들어 풀어낸 현안은 송도 세브란스병원 건립을 시작으로 부평 캠프마켓 반환,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인천·옹진군 PAV(개인 비행체) 특별자유화구역 선정, 지속가능 부평11번가, 영종~신도 간 평화도로 사업비 확보 등이다.

신 의장은 “송도 세브란스병원 건립은 지역 주민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지만 송도 조성 때부터 지금껏 지지부진했다”며 “인천시가 망설여도 시의회는 시민을 위해 밀어붙였고, 기공식을 통해 사업이 궤도에 오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제3연륙교 문제 또한 그간 여러 시장이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했지만 8대 시의회가 민선7기 인천시와 손잡고 해결해냈다”고 언급했다.

'일하는 시의회' 조성을 위해 신 의장 등 37명 인천시의원들은 밤낮을 노력했다.

신 의장은 “8대 후반기 개원 이후 '겸손하게 소통하고 시민이 공감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 유례없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람 중심 민생과 경제 회복'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며 “시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상설 위원회로 개편했고, 14개 의원연구단체의 열정적인 성과를 기반으로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을 수상했다”고 말했다.

 

▲“기초의회 중·대선거구 지지”

1월13일 개정 지방자치법 시행에 따른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은 '인천시의회'가 시민을 향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시의회가 스스로 일하는 '의회사무처' 직원을 뽑아 오직 시민만을 위한 시의회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신 의장은 지난해 지방의회 부활 30년 인터뷰에서도 '시의회가 일할 수 있도록 의회사무처 직원의 반 이상을 외부에서 수혈해야 한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내놨다.

신 의장은 “철밥통 공무원이란 고정관념에 갇혀 있으면 과거에 얽매인 의회밖에 안 된다”며 “기존 공무원 조직을 통해 의회사무처를 구성하기보다는 의회사무처장을 시작으로 전문가 공모 등을 통한 외부 수혈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또 “시 집행부의 인사권에 눈치 보지 않기 위해서는 이 방법을 통한 내부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며 “50% 정도의 의회사무처 공무원들을 혁신 마인드를 갖춘 유능한 인재로 채용해야 한다”고 했다.

4년마다 되풀이되는 '선거구 획정' 문제에도 신 의장은 단호했다. “시민을 위해서라면 소수 의견까지 모두 대의기관이 받아들여야 한다”라고까지 했다.

인천의 10개 군·구 기초의회의 선거구 획정을 책임지는 인천시의회. 하지만 지방선거를 앞둔 4년마다 선거구 획정은 논란을 불러왔다. 과거 시의회가 거대 정당의 입맛대로 '중·대선거구'를 원하는 시민 목소리에 귀를 닫고 정당 이기주의 맞춤형인 '소선거구'로 선거구를 쪼개놨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소수 정당과 약자의 목소리가 기초의회로 전달되기 수월치 않았다. “폐단의 고리를 끊겠다”는 게 신 의장의 선언이다.

신 의장은 “인천 기초의회에 소수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 양 거대 정당이 이를 훼손해선 안 된다. 시민 의견이 반영되고 집중돼야 소외당하지 않는 시민이 생길 것”이라며 “8대 시의회는 이러한 기초의회를 조성하기 위해 중·대선거구를 지지한다. 8대 시의회의 마지막 결정이 바로 중·대선거구 실행”이라고 강조했다.

신 의장은 “300만 인천시민을 대변하는 인천시의회 의원이 적다. 부산시와 견주면 인구수는 35만명 적지만 시의원은 무려 10명이 차이가 난다”며 “시의원 선거구를 획정하는 국회에 수차례에 걸쳐 안정화된 인천의 대의정치를 건의했다. 서구 등 지역 주민들이 받는 유·무형적 대의정치의 피해가 더는 이뤄져서는 안 된다”고 했다. 여기에 “인천이 대구를 앞선 지 오래됐다. 인구수는 물론 지역 경제력과 각종 지수에서도 크게 벌어지고 있다”며 “하지만 여전히 정부조직법 등에서 인천은 대구 뒤에 자리한다. 바로잡아야 한다. 그래야 인천이 바로 선다”고 주장했다.

신 의장의 다음 행보는 뭘까.

6개월 뒤인 6월1일 제8회 동시지방선거가 열린다. 부평구의원을 시작으로 인천시의회를 거친 신 의장의 향후 거취에 관심이 많은 까닭이다.

신 의장은 “악조건에서도 도전은 계속됐다”며 “정치력으로 돌파해 미래 지향적으로 나가겠다. 당장 시민 앞에 '이것이다'라고 말하지 않는 것은 시민을 위한 시의원 활동을 위해서다”라고 했다. 또 “부평 캠프마켓 반환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의 환승센터를 부평역으로 확정 짓는 등의 강단 있는 정치력을 주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