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로 '타당성 조사' 발주 계획
G타워 인근 33층 규모 건립 구상
사업기간 앞당길 '예타 면제 '사활
▲ 송도 'GCF 콤플렉스' 조감도 /사진제공=인천시
▲ 송도 'GCF 콤플렉스' 조감도 /사진제공=인천시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국제기구인 녹색기후기금(GCF) 연관 기구·서비스를 집적화하는 'GCF 콤플렉스' 조성 사업이 이달 타당성조사를 시작으로 본격 추진된다.

수년간 지지부진했던 GCF 콤플렉스 조성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힘이 실린 데 이어 국비가 확보되며 정상 궤도에 진입했다. 인천시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인천시는 이달 안에 'GCF 콤플렉스 조성 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이달부터 1년간 진행되는 타당성조사에는 6억100만원이 전액 국비로 투입된다. 용역비는 올해 정부 본예산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됐다.

이번 조사를 통해 GCF를 기반으로 기후 국제기구, 인증기구, 비즈니스 서비스 등을 유치하는 GCF 콤플렉스 조성 기본계획이 수립된다. 시 환경국 관계자는 “과업지시서가 완료되면 이달 중 바로 용역을 발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GCF 콤플렉스는 송도국제도시 G타워 인근 부지에 지상 33층 규모로 건립이 구상되고 있다. 총 사업비는 2634억원으로 추산된다. 지난 2013년 G타워에 사무국이 출범한 GCF를 중심으로 '녹색금융도시'를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GCF는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조성된 국제 기금이다. GCF 콤플렉스는 문 대통령 지역 공약에 반영되면서 탄력을 받았다. 지난 2015년 '인천 녹색기후 클러스터 기본계획'에서 GCF 연관산업 집적화 방안이 세워진 이후 시는 복합단지 건립을 정부에 건의했지만, 수년간 첫발을 떼지 못했다.

이번 용역으로 국비 지원에 물꼬가 트인 GCF 콤플렉스 앞날에 남은 과제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다. 예비타당성조사 절차를 넘어서면 최소 5년 이상 걸리는 사업 기간도 앞당길 수 있다. 시는 최근 여야 정치권에 대선 현안을 추려 전달한 '2022 인천 지역공약 20선' 자료를 통해 '국제기구의 공공청사' 또는 '국가 간 협약·조약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으로 해석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줄 것을 건의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 과정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전략도 함께 분석될 것”이라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필요성을 강조하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도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