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경 102곳 점검결과
상온에 보관하다 적발된 제빵 원료. /사진제공=경기도
상온에 보관하다 적발된 제빵 원료. /사진제공=경기도

유통기한이 지난 소스를 별도 표시 없이 보관하거나 정기적으로 식품 품질을 검사하지 않은 과자와 빵 제조·판매업체들이 경기도 특사경에 적발됐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도내 제과(빵) 제조·가공업 및 판매 영업소 102개소를 대상으로 점검한 결과, 식품위생법 등을 위반한 16개 업소를 적발했다고 26일 밝혔다.

특사경은 ▲미신고 일반음식점 영업행위 1개소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 4개소 ▲유형별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3개소 ▲영업장 면적변경 미신고 3개소 등을 적발했다.

화성시 소재 A 업소의 경우 제과(빵), 음료, 주류를 팔면서 일반음식점 영업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안양시 소재 B 업소는 유통기한이 12개월 경과한 소스 등 13개 제품 15.43㎏을 '폐기용' 표시 없이 보관했다가 적발됐다.

광주시 소재 C 업소는 2개월에 1회 이상 전문기관에 의뢰해 자가품질검사를 해야 함에도 최근 5개월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파주시 소재 D 업소는 영업장 면적을 154.55㎡ 임의로 확장한 후 변경 신고를 하지 않은 조사됐다.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미신고 일반음식점 영업,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 자가품질검사 미실시의 경우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

영업장의 면적을 변경하고 신고하지 않은 경우 접객업은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 제조업체는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윤태완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장은 “도민의 관심과 눈높이에 맞는 단속을 통해 먹거리 안전에 대한 인식변화 및 행위근절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