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 지역학 연구소 세워 '기억저장소'로 기능
주민 인문·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 운영 확대
재원 확보 지원·시설 투자로 재정적 기반 강화

1947년 강화문화원을 최초로 전국 231개가 생겨난 지방문화원. 하지만 지역 문화재단 등 문화기관들이 증가하면서 지방문화원 사업이 점점 줄어들거나 위상도 약해지고 소멸할 위기에 놓인 처지다.

인천에도 10개가 있는 지방문화원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가 개선책을 내놨다.

문체부는 지방문화원 지원·육성에 관한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역 고유문화가 소실될 상황에서 지방문화원의 지속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역다움을 통한 문화강국으로 도약'을 목표로 3대 추진전략과 11개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지방문화원이 축적해온 지역 고유문화 분야 역량을 바탕으로 지역문화 고유원형을 발굴·보존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를 위해 한국문화원연합회를 지역문화 고유원형 보존지원업무 전담 기관으로 지정하고 각 지역에서는 지방문화원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지방문화원 내에 지역학 연구소를 설립하고 관련 연계망 형성 등을 지원해 지방문화원을 지역학 중심지로 육성하는 한편 지역생활사 등 다양한 지역 삶의 모습을 기록하는 등 기억저장소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지방교육청 등과 연계한 지역 교재나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 등을 알리는 인문·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운영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방문화원이 안정적으로 문화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자체 재원 발굴을 돕고 재정적·행정적 지원으로 뒷받침한다.

정관의 목적 범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수익사업 사례를 발굴·확산하고 지역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예술 후원 활동과 공익법인 지정 지원 등을 통해 지방문화원의 자체 재원 확보를 간접 지원할 계획이다. 또 노후화된 지방문화원의 이전과 새 단장 같은 시설에 대해서도 투자하며 생활문화센터 등 신규 건립하는 지역문화시설의 위탁관리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지방문화원의 재정적 기반을 강화할 생각이다. 이러한 지원·육성 방향을 고려한 지원·육성 표준조례안 마련과 지역별 실정을 반영한 조례 제·개정도 추진할 예정이다.

시도 연합회를 광역 단위에서 사업과 정책소통 기준으로 거점화하는 한편 지역 주도 문화사업과 문화예술교육, 노년 세대 대상 문화사업 등을 추진할 때 지방문화원 협력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지방문화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담은 운영지침 마련과 우수 문화원 포상 등을 통해 문화원의 혁신역량 강화를 독려하기로 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