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한 직원 투자, 연 두자릿수 성장률로 이어졌다

조그마한 로드샵서 시작해
전국 66곳 나이키매장 열고
연 매출 2227억 달성까지

“투자 없으면 미래 없다” 모토
⑴매년 신입 정규직화
⑵학비 100% 지원
⑶근속 무관 복리후생
인재육성·차별철폐 공들여
▲ 대연은 차세대 임원 및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 일환으로 직원이 MBA과정이나 대학교·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경우 일정 기준 심사를 거쳐 학비를 전액 지원해주고 있다. 사진은 지난 8월 중앙대 평생교육원 경영학 과정을 이수한 대연 직원들의 기념촬영 모습.

주식회사 대연은 세계 최대 규모 나이키 콘셉트 매장인 '조던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서 66개 나이키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유통회사다. 1995년 부천역 인근 작은 로드샵 매장(나이키 부천점)에서 시작해 이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을 거듭하면서 지난해 매출액이 2227억을 기록할 정도로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총 사원수는 618명이며 본사는 인천시 부평구 일신동에 있다. 대연은 '존경받는 글로벌 리테일 기업'을 모토로 2030년까지 연 매출 1조, 지속가능성 1위, 입사하고 싶은 유통기업 1위를 달성한다는 포부다.

▲ 대연은 ‘사람이 기업을 움직이며, 기업을 좌우하는 것도 사람이다’라는 인재상 아래 직급별 다양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파트너 매장 신규 직원을 대상으로 회사소개 및 인사제도 등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 대연은 ‘사람이 기업을 움직이며, 기업을 좌우하는 것도 사람이다’라는 인재상 아래 직급별 다양한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파트너 매장 신규 직원을 대상으로 회사소개 및 인사제도 등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 회사 창립 이후 사회공헌활동과 직원교육에 심혈

대연은 회사 창립 이후부터 지역사회를 위한 공헌활동에 남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직원이 달리면 기부 금액과 물품이 늘어나는 '대연 달GO나 챌린지'를 통해 부천시 저소득가정 아동에게 8000만원 상당의 나이키 제품을 후원했고, 또한 WE:DO라는 회사가 운영하는 사회 공헌 커뮤니티를 통해 지역 육상부 학생선수들에게 스포츠용품을 후원하고 있다. 대연은 이 같은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인정받아 지난 8월 대한적십자사 고액기부클럽에 가입하기도 했다.

대연의 또 다른 특징적인 점은 직원에 대한 투자다. “투자가 없으면 미래가 없다”는 가치 아래 다양한 교육과 인적자원개발에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2006년부터 사원 워크샵 및 전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 현장에서 꼭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다 체계적인 인재 육성을 위해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의 인재육성 로드맵을 개발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발빠르게 디지털 교육 시스템으로 전환, ZOOM과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디지털 교육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교육 플랫폼 개발에 들어가 메타버스 기반의 워크샵도 개최하고 있다.

메타버스 게더타운 사원워크샵.

▲ 직무 역량 교육 넘어 대학교_대학원 진학까지 지원

대연의 인재 육성 교육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대부분의 기업의 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직급별·직무별 교육에서 그치는데 반해 대연은 진학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에게 MBA과정이나 대학교 또는 대학원 진학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재직 직원이 이곳에 진학을 원할 경우 심사위원회를 거쳐 선발 후 학비를 전액 지원한다.

2008년 고등학교 졸업 후 군에서 제대해 당시 23살의 나이에 입사한 이주찬(36) 관리부 인사팀 과장은 회사 진학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중앙대 평생교육원에 입학해 지난 8월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처음에는 대학교 등록금을 벌겠다는 마음으로 입사해 일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입사 이후 회사가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을 거듭하는 것을 지켜 보게 되면서 이곳을 평생직장으로 삼아도 되겠다는 마음을 갖게 됐고 또 회사에서 교육 지원을 해줘서 고등학교 졸업 후 16년 만에 학사 학위도 취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회사 내에는 이 과장과 같이 총 18명(본사 12명·매장 6명)이 회사 진학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비를 전액 지원 받아 학사를 비롯,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pyhon 사내강좌.

▲ 차별 없는 일터 만들기 위해 컨설팅…근속 기관 관계 없이 복리후생 받도록 해

또한 최근 대연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차별 없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사발전재단 컨설팅을 받았다. 매년 20% 내외의 신규 직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대연은 지역 채용이 전체 46% 수준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여성 직원 채용을 점차 늘려 지난해에는 여성 비율이 47% 달성(여성 관리자 비율 45%) 하는 등 경력 단절과 유리천장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에게 상대적으로 친화적인 사업장이기도 하다.

현재 대연은 무노조 사업장으로 복리후생 증진 및 처우 개선을 위해 분기별 1회씩 대연 노사협의회 운영하고 있다. 현재 대연은 전체 직원 618명 중 정규직이 85%(528명)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기간제(90명)와 단시간(33명) 근로자다.

대연은 기간제와 단시간 근로자 처우 개선 및 권익 향상을 위해 당선된 근로자위원 3인을 선발해 노사협의회에 함께 참석토록 했다. 이번 노사발전재단 컨설팅을 통해 근속 기간에 관계 없이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 형태의 근로자 또한 정규직과 동일한 사안이라면 복리후생 및 처우 개선을 할 수 있도록 복리 후생 제도를 개선했다. 대표적으로 6개월이나 2년 미만 근무자에게는 해당되지 않았던 자녀입학 축하금이나 출산축하금, 법인콘도 이용, 자녀학자금 등을 근무기간에 따라 비례 또는 동일 지급하도록 한 것이다. 이 같은 고용차별 개선으로 최대 385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용 노사발전재단 인천지사장은 “기업은 곧 사람이기에 경쟁력 있는 인력을 보유한 기업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고, 지속발전 할 수 있는 유리한 지위를 갖게 된다. 대연의 인적자원에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바람직하다”라며 “이는 곧 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충성도는 높이고 이직률은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글·사진 유희근 기자 allways@incheonilbo.com



관련기사
[노사상생 현장을 가다] ④인천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는 인천 시민의 발의 역할을 하는 인천시 산하 지방 공기업이다. 1998년 4월 '인천광역시지하철공사'로 출범해 2009년 10월 '인천메트로'로 사명을 변경했고, 이후 2011년 12월 구 인천교통공사를 인수·합병해 현재의 인천교통공사가 됐다.일반 시민들에게는 인천도시철도 1·2호선을 운영하는 회사 정도로 인식되지만 공사는 도시철도뿐 아니라 육상교통과 교통교육 분야를 아우르는 국내 유일 종합교통운영기관이다.도시철도 분야는 인천도시철도 1·2호선과 7호선 석남선, 월미바다열차(모노레일) 등이 [노사상생 현장을 가다] ③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 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는 여객터미널·귀빈실·자유무역지역·인재개발원·자료관리·환경미화·교통관리·셔틀버스·버스터미널·탑승교·청사관리운영 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자회사다.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5월 취임 이후 첫 외부 일정으로 인천공항에 방문해 “공항 내 비정규직 근로자 1만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정책을 발표한 이후 회사 설립이 본격화됐다.이후 공항에선 상시·지속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비정규직 노동자 대부분이 공사 자회사 3곳(인천공항운영서비스(주)와 인천공항시설관 [노사상생 현장을 가다] ②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병원이라는 곳은 그 안에 있는 구성원들에게는 어찌보면 엄격하고 보수적인 조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게다가 365일 24시간 내내 각자 치열할 수밖에 없는 조직 현실에서는 구성원들을 하나로 묶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인천 서구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은 몇년 전부터 의미있는 시도를 해 왔다. '행복하고 건강한 직원이 더 좋은 병원을 만든다'는 인사철학을 바탕으로 차별없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제성모에서는 모두가 한가족우리 사회에서 '차별 개선'이라는 [노사상생 현장을 가다] ①인천관광공사 노사갈등은 이념·세대·지역갈등 등과 더불어 한국사회 대표적인 사회갈등 중 하나다. 지난 3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0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노사(근로자와 고용주) 갈등(74.2%) 은 '보수와 진보(85.4%)', '빈곤층과 중·상층(82.7%)' 갈등에 이어 세 번째로 국민 집단 간 사회갈등 정도가 심하다고 인식하는 갈등이다.다만 다른 사회갈등이 이전과 같거나 오히려 심화하는 것과 달리 노사갈등은 시대 변화 흐름에 따라 사람들의 인식과 양상의 변화가 가장 활발하다. 과거 전투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