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를 타고 떠나는 설레는 기차 여행.

인천 시민들에게는 마냥 즐겁지만은 않은 여정이었습니다.

광역시 중 유일하게 KTX가 연결되지 않아 인천에서 KTX를 이용하려면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되는 광명이나 서울로 이동해야 했는데요.

2025년부터는 인천발 KTX가 개통돼 이런 수고를 덜 수 있게 됐습니다.

인천시는 인천발 KTX 건설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돼 오는 2025년 개통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 지난해 12월 착공했습니다.

인천발 KTX를 이용하면 부산까지 2시간 29분, 목포까지는 2시간 10분이 소요됩니다.

또한, 송도에서 강릉까지 1시간 50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는 경강선(월판선)도 2027 개통 예정,

KTX와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제2공항철도 건설 사업도 추진한다고 하니 육·해·공 교통의 중심이 될 인천을 기대해 봅니다.

/김현정 기자 kyul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월판선·인천발 KTX 추가정차 사전타당성 용역 시작 인천발 KTX 기점 연장과 월판선 KTX이음 추가 정차역 방안에 대한 고민이 다시 시작됐다. 인천역과 인천논현역 주민의 요구와 기존 정책을 고수하는 입장이 맞서는 가운데 정부의 정책 결정도 미지수다.인천시는 '월판선 KTX이음·인천발 KTX 인천구간 추가 정차 사전타당성 용역'을 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이 용역을 추진했지만 두 차례 유찰됐다.이번 용역의 기초금액은 2억9000만원, 용역 기간은 12개월이다. 용역을 통해 월판선 KTX이음 인천논현역, 인천역 추가 정차 타당성이 검토된다. 월판선 KTX이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