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트라우마’ 심리 방역의 심각성과 나아갈 방향 제시

 

OBSW가 특집다큐 3부작 '코로나 트라우마, 당신은 지금 괜찮나요?'를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 간 방영한다.

2020년 2월 전 세계 사람들에게 다가온 미지의 감염병 코로나19 바이러스. 하루가 다르게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고, 팬데믹의 상황에 인류는 크게 흔들리고 있다. 그러나 진정으로 심각한 사태는 시작되지 않았다. 코로나19 위기가 지나간 후 심리 방역, ‘코로나 트라우마’가 본격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우울증과 트라우마를 겪는 사람들, 코로나19 환자들을 돌보느라 번 아웃된 의료진, 그리고 한국, 일본, 미국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심리 방역의 심각성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26일, 1부 '코로나 트라우마'는 코로나19로 인한 다양한 트라우마 사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현황을 점검해 본다.

27일, 2부 '코로나19 최일선에 선 사람들' 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교육이나 정보 부족, 폭발적으로 증가한 업무량 때문에 번아웃에 시달리는 의료진들의 트라우마를 살펴본다.

28일, 3부 '위드 코로나, 그 슬기로운 해법'에서는 일본의 코로나19 상황과 함께 한국, 일본, 미국의 전문가들의 인터뷰로 앞으로의 심리 방역에 대한 미래 지향적 방향을 제시한다.

OBSW 특집다큐 3부작 '코로나 트라우마, 당신은 지금 괜찮나요?'는 11월 26일부터 28일 오후 9시에 방송된다.

/김도현 기자 yeasman@incheonilbo.com∙자료제공=O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