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코랜드 입지 분석·환경영향평가 나서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 정책을 고수하는 가운데,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3-1매립장을 2027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폐기물 매립이 진행 중인 수도권 매립지 3-1매립장. /인천일보DB
수도권 매립지 3-1매립장. /인천일보DB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선언한 인천시가 자체 폐기물 매립장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617억원을 들여 영흥도 민간 소유 부지를 사들인 지 7개월여 만이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입지 여건을 분석하고, 환경 영향을 평가한다.

▶관련기사: 이학재 전 의원 “불합리·굴욕적 '4자 협의체 합의' 파기해야”

인천시는 '자체 매립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업체 선정을 위한 집행계획을 공고했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접근성과 주민 호응도 등 자체 매립지 입지 여건을 분석한다. 매립지 주변 지역에 미칠 환경 영향을 검토하고, 저감 방안도 수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입지 적정성을 종합 평가한다는 계획이다. 용역 기간은 1년이다.

적정성 평가 결과는 내년 하반기에야 나오는데, 자체 매립지 입지는 이미 확정된 상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3월4일 옹진군 영흥도를 '인천에코랜드'라고 이름 붙인 자체 매립지 최종 후보지로 발표했다. 발표 한 달여 만인 지난 4월 말 시는 민간이 소유했던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1 일원 89만486㎡ 면적의 부지에 대한 매매 계약도 체결했다. 부지 매입비 617억원을 포함해 자체 매립지 조성 비용은 1193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번 용역은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는 행정절차상 첫 단계에 해당된다. 폐기물시설촉진법에 의하면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폐기물 처리시설 후보지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거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시는 법적 요건에 충족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폐기물시설촉진법이 규정한 입지선정위원회 구성 절차를 건너뛰었다.

시는 용역비 2억4871만원을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환경개선 특별회계'에서 지출한다고 밝혔다. 올해 본예산에는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세출사업으로 '자체 매립지 기본조사 설계비' 2억5000만원이 편성됐다. 앞서 시는 자체 매립지 부지를 매입하는 데에도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예비비를 사용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자체 매립지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주민 수용성을 높이고, 지역 특성에 적합한 건설 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학재 전 의원 “불합리·굴욕적 '4자 협의체 합의' 파기해야” 수도권매립지 연장 사용 조항을 담은 인천, 서울·경기·환경부의 4자 합의문 파기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국민의힘 소속 이학재 전 국회의원은 23일 남동구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 유정복 전 인천시장이 서울, 경기, 환경부와 맺은 불합리하고 굴욕적인 '4자 협의체 합의'를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 전 의원은 “해당 합의로 매립지 3-1공구 추가 사용하면서 사용기한이 10년 가량 연장됐다. 대체매립지 확보에 충분한 시한이었으나 3개 시·도는 연장 사용의 전제조건인 '대체매립지 확보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