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제이에스에이치’(대표 정성호, 이하 제이에스에이치)가 실제 지하철 화재 시 대피요령을 교육 내용으로 만든 지하철 화재 대피 VR 콘텐츠를 업데이트 개발 완료했다. 

제이에스에이치는 어린이 교통안전, 화재 진압 체험 교육 및 3D 안전 교육 콘텐츠를 비롯해 각종 산업재해 예방 체험 교육, 가상 현실 기반의 산업용 중장비 체험 학습 범위까지 분야를 넓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지하철 화재 대피 콘텐츠는 크게 1) 지하철화재발생 2) 비상 통화 장치로 기관사에게 비상 상황 알리기 3) 소화기 위치 확인 4) 화재 진압 5) 비상시 수동문 개폐 및 탈출 6) 방독면 착용 후 역사 탈출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제이에스에이치는 특히 이번 교육용 콘텐츠가 평소 시민들이 접해오던 시청각 교육 동영상 형태로 진행하는 것보다 실제 지하철 내부를 생생하게 구현한 장소에서 VR 기기를 통해 생생한 안전 체험 훈련을 할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암전 상황에서 수동문 개폐 작동법, 지하철 비상 탈출 방독면 사용법 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실제 상황과 매우 흡사하게 구현하고 고객사의 요구 사항에 맞춰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다채롭게 구성할 수 있어 높은 고객 만족도를 자랑한다.

제이에스에이치 정성호 대표는 “현실과 같은 체험으로 지하철 화재 시 대피 요령을 정확하게 배워 볼 수 있도록 개발했다”라고 전하며 “시민들의 안전의식 향상과 지하철 안전 문화 확산을 목표로 콘텐츠를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안전교육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제이에스에이치는 최근 천장 크레인, 추락, 지게차, 협착, 밀폐공간 VR 기중기 작동 VR 콘텐츠 개발까지 완료하며 추가로 공장 기기 작동법, 발전소 안전, 플랜트 안전 등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다양한 안전 교육 및 산업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주식회사 제이에스에이치의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 김도현 기자 yeasm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