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 목적 이전되는 공기관
사립유치원 무상교육 추진
강제로 김밥 먹여 장애인 질식 등
인과 분석해 대책 살펴봐야

인천경제주권 어젠다 기사
대선 넉달, 지면 할당량 아쉬워
선거구 획정문제 지방분권적 접근
권한 이양 제안 고무적
'한강하구 삶' '장수기업 육성' 기획
최근 이슈 반영 이목 끌어

한 달간 인천일보가 생산한 지면과 각종 콘텐츠를 평가하고 의견을 내는 시민편집위원회가 이번 달에도 비대면으로 열렸다.

시민편집위원들은 인천 선거구획정에 관한 문제와 대안을 시의적절하게 보도했다고 진단하는 한편 교육감 선거 관련, 깊이 있는 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위원 의견. 성명 가나다 순.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

이번 한 달 동안에도 다양한 시민들의 관심 분야에 대해 신속하게 보도해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됐다. 사업의 중요성을 보면 끈질긴 보도가 필요한 분야들이 있다.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지금까지 인천을 빠져나간 공공기관이 6개이며 앞으로도 추가 이전이 예정돼 있다. 이전으로 인한 효과보다는 비용 낭비와 지역 간 마찰조장 그리고 해당 지역 힘 빼기에 불과하다는 점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경인아라뱃길 활성화와 감염병 병원 유치와 관련된 계속 보도도 요구된다.

 

▲김성아 인천경실련 기획국장

인천일보는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문제를 지방분권적 시각으로 접근, 획정 권한의 지방 이양을 제안했다. 매우 인상적이고 고무적이다.

인천시의 일상회복 지원금 문제도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인천시 재정운영의 적절성을 분석·보도해야 한다. 항간에 돌고 있는 선거용 매표 논란과 관련해서도 인천일보의 관심과 분발이 필요하다.

 

▲김태민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일자리 창출 위한 인천 장수기업 육성’ 기획기사는 지속가능경영과 함께 최근 세계적인 흐름인 ESG 경영에 부합하는 훌륭한 기획이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지역 장수기업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사회공헌에 힘쓴 기업인 경우가 많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한 점이 인상 깊었다.

 

▲명승환 인하대 행정학과 교수

11월15일자 '인천시민이 뽑은 선거 정책과제'를 통해 내년 양대 선거를 앞두고 의미 있는 시사점을 볼 수 있었다. 다만 쓰레기 매립지와 해양쓰레기, 감염병 병원유치는 지극히 현안 중심이고 당연히 해야 할 인천시의 의무다. 시의 고유업무를 공약으로 내세운다면 인천 그릇이 너무 작아 보이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움과 아쉬움이 있다.

 

▲손장원 인천재능대 실내건축과 교수

11월10일자 ‘애관극장, 공공매입이 살리는 길’ 기사로 애관극장 공공매입이 민간협의체에서 합의된 것처럼 보도했다. 하지만 애관극장 공공매입을 찬성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소위원회에서 도출된 권고안이라 전체의견으로 보기 어려운 점이 있어 겉으로 드러난 점만을 보도했다.

11월8일자 제물포럼 '프렌들리의 나쁜 예'에서 웃고 있는 김구선생 동상 문제를 다뤘다. 중구가 조성한 김구거리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이미 다뤘던 터라 새로운 논점을 도출하기 어려웠겠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역사성 부재를 ‘프렌들리’하게 접근했다.

 

▲신한용 신한물산 대표이사

한강하구와 연결되는 인천의 접경 섬들은 남북경협의 교두보이며 분단의 피해 지역이다. 한강하구는 최근까지 남북 공동선언의 이슈였고 교착 상태를 풀어갈 마중물이다. 인천일보가 2개월간 연재한 ‘한강 하구 삶 이야기’에서 70여년간 잊고 지냈던 분단이 초래한 조강의 애환을 조명하는 계기가 되었고 좋은 역사 기행이었다 생각한다. 

 

▲이강훈 평등교육실현을위한 인천학부모회 정책위원장

인천시교육청이 사립유치원 무상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론사 입장에서 점검해야 할 일이 있다. 사립 유치원 운영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고 투명성을 보장하는 일이다. 특히 사립유치원의 유아교육에 대한 교육적 관점에서 교육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재원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인천시교육청은 철저하게 관리 감독해야 한다. 사립과 공립유치원과의 차별과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립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공립유치원에 대한 지원책도 소홀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이완식 H&J 산업경제연구소 소장

11월12일자 경제면 ‘2021 인천경제주권 3대 어젠다’ 관련 기사는 시점상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인천상의와 경실련이 대선후보자에 제안하는 내용으로 대선후보자의 공약에 포함된다면 인천 경제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내년 3월 대선을 불과 넉 달 남겨둔 지금 경제면 톱기사보다는 1면에 중요 뉴스로 기획 면을 할애해 세부내용을 담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2022년 3월 대선과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의 계절인 만큼 인천일보는 본격적으로 독자적인 시각에서 심층적인 선거관련 기사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11월8일 1면과 2면에 ‘2022년 3월9일 당신의 선택은?’이라는 제하에 사실보도와 해설이 중량감 있게 보도됐다.

11월20일 시의회에서 당초 시의 주장과 달리 인천e음이 복지정책이 아니라는 시 담당자의 답변이 나왔는데 이에 대한 정책적 분석과 대안에 대한 심층적인 기사도 기대한다.

 

▲임병구 인천석남중학교 교장

11월8일자 1면에 대선후보들의 사진을 나란히 실었는데 어떤 이는 마스크를 쓰고 누구는 쓰지 않았다. 사진 보도에서도 형평을 맞출 필요가 있다.

보수교육감 후보 단일화 과정에 대한 기사는 나왔지만 정작 단일화 방안 발표 이후에는 내용이나 이후 과제 등에 대한 후속보도가 없었다. 독자들이 인천일보를 통해 교육감 선거 관련 흐름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흥윤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사무처장

11월3일 인천일보는 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이용 장애인에게 떡볶이와 김밥 등을 강제로 먹여 질식사하게 한 혐의로 이 시설 사회복지사와 사회복무요원 관련 기사를 보도했다.

이번 사건이 개인적인 업무 태만이나 실수가 아닌 구조적으로 반복될 수밖에 없는 조건이나 상황에 대해서도 인천일보의 분석과 대안 제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최정철 인천항만공사 경영부문 부사장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지역 방역당국, 일선 보건소, 방역일선에 종사하는 의료인의 노력, 고충에 대한 심층적인 기사를 바라고 있다.

서울인천경기, 부울경, 대구경북, 충청, 호남 등의 메가시티정책이 논의되는 한편 기후위기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 지방분권의 대폭적 확대가 필요하다. 보충성의 원리로 운영되고 있는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등을 벤치마킹해 조세와 과학기술, 지식재산, 산업, 교통, 노동, 지역개발, 문화체육관광, 교육, 경찰, 검찰, 사법 등 행정전반에 대한 지방분권 수준을 진단하는 특별기획도 구상했으면 좋겠다.

 

▲홍정호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 본부장

10월21일자 인천의 발전을 위한 인천학회와 공동기획특집 기사를 잘 읽었다. 인천의 인구 증가와 경제자유구역, 항만과 항공 등 인천의 교통인프라가 인천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동북아 중심도시로서 인천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살펴본 것이 특히 의미 있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