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시대에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흐름이 중요하다. 그런데 국제통화기금(IMF)한파로 지난 1년간 고통을 받아온 중소기업들이 어렵게 금융기관으로부터 빌려 쓴 대출금의 상환기간이 도래했으나 상환할 여력이 없어 문을 닫아야 할 위기를 맞고 있다니 걱정이다. 더구나 내년에는 그동안 바닥권이었던 우리경제가 서서히 살아나 각종 경제지표가 2%의 성장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들이 대출금상환여력이 없어 문을 닫을 처지에 놓여있다니 더욱 안타깝다.

 이에 인천상공회의소가 인천지역 중소기업에 빌려준 정부와 인천시의 자금 상환을 연기해달라고 기획예산위원회와 산업자원부, 인천시 등에 공식적으로 건의했다니 다행스럽다 하겠다. 인천상의는 건의서에서 IMF체제 이후 우량 중소기업은 유일한 자금조달원으로 정부추천의 각종 정책자금을 지원받았으나 경기위축과 내수부진으로 대출금 상환 여력이 없는 상태라고 중소기업들이 처해 있는 현실을 설명하고 있다. 때문에 이들이 일시적인 자금난으로 도산하지 않도록 대출자금 상환을 연장해줘야 한다고 지적해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인천중소기업들이 올해 받은 정부의 정책자금은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520개 업체가 1천3백억원, 인천시 추천으로 1천여개 업체가 1천3백28억원 등 모두 2천여개 업체에서 3천억원의 자금을 빌려써왔다. 그래서 이들 기업들이 내년에 대출금을 일시에 상환케 되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장은 물론 많은 기업들의 도산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던 것이 저간의 사정이다.

 지금은 중소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한푼이 아쉬운 실정이다. 그럼에도 그동안 많은 기업들이 인천시나 경제단체로부터 융자추천서를 받고서도 은행에서 담보를 요구해 영세한 기업들은 대출을 받지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특히 대출자금을 받았다 해도 투자비용은 막대한 반면 투자효과는 천천히 나타나는 특성이 있어 대출금 상환기간을 연장해줘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따라서 정부와 인천시는 사업의 연속성을 감안해 우량중소기업들에게 빌려준 대출금 상환기간을 연장해주길 바란다. 섣불리 상환기일에 쫓겨 회수에 나서면 경제를 위축시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