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와 용인시에 걸친 영통구 하동IC 고가도로 방음터널 덮개 등이 차량 화재로 모두 불에 타 흉측한 모습을 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완전한 복구가 요원하다. 방음터널 인근 수원과 용인 주민은 차량통행에 따른 소음과 분진 피해를 호소하고, 운전자들 역시 미관 등 불편을 토로하고 있다.

복구해야 할 곳은 약 200m 구간이다. 꼭 100m씩 수원과 용인 행정구역으로 나뉜다. 복구에 필요한 예산은 모두 60억원인데, 이 때문에 복구가 지연됐다. 수원시와 용인시가 비용부담에 이견을 보이며 접점을 찾지 못했다.

상황이 이렇자 수원시가 수원지역 구간만 복구 처리하기로 하면서 갈등의 골이 생겼다. 수원시는 방음터널 약 100m 구간에 대한 보수공사 계획을 수립, 실시설계 등 절차를 진행 중이다. 예산은 약 30억원을 예상한다. 사실상 복구가 수원에서 딱 끊겨 용인시 쪽은 흉물로 방치될 처지다. 수원시는 행정구역을 근거로 골조와 패널을 다시 공사하는데 드는 60억 비용에 대해 분담의견을 용인시에 보냈다. 관리 주체가 수원이긴 한데, 재정 사정이 안 좋아 도움을 요청한 것이다. 하지만 용인시는 예산 확보가 어렵다며 난색을 표명했다.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수원시는 5월 경기도에 분담 조정까지 신청했으나, 도는 두 지자체가 협의해 해결할 사안이라며 뒤로 빠졌다. 이 사이 제 기능을 잃은 방음터널 민원 때문에 수원시는 궁여지책으로 수원 쪽 구간부터 작업하는 방침을 꺼냈다. 용인시는 이런 수원시 계획에 상당한 불쾌감을 표출하고 있다.

여기서 복구에 앞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을 두 지자체 모두 놓치고 있다.

관련 법령에는 투명 방음터널의 경우 폴리카보네이트를 비롯한 플라스틱 수지나, 유리 사이에 접합 필름을 넣은 접합유리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불에 탄 방음터널은 전체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다. 그렇다고 플라스틱 사용이 규정 위반은 아니다. 다만 화재에 강한 접합유리 사용을 권장하는 만큼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권장 사항을 따랐어야 했다. 이번 보수에서는 접합유리를 사용해 혹시 모를 화재에 충분히 대비하도록 철저히 보수해야 할 것이다. 또한 방음터널을 기부채납으로 받기 전 이런 부분까지 반드시 살펴야 할 것이다.

/인천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