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아이 4년간 독점 깨질지 주목
시, 선정위한 정보제공요청서 공고

지역화폐 '인천e음(인천이음)' 운영의 독점 구조가 4년 만에 깨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정 업체와 계약을 '자동 갱신'하는 방식으로 인천e음 관리를 맡겼던 인천시가 내년 운영대행사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

인천시는 '2022년 인천e음 운영대행사 선정을 위한 정보제공요청서(RFI)'를 공고했다고 17일 밝혔다.

정보 제공 요청은 인천e음 운영대행사 공모에 앞서 사업자가 보유한 기술 운영 현황을 파악하는 절차다. 공고문을 보면 시가 업체들에 제공을 요청한 정보는 인천e음 플랫폼과 카드 운영 방안, 부가서비스 기획·개발, 사용자와 가맹점 관리, 결제수수료율, 정산과 계좌 관리 등이다. 권장 업체로는 선불 전자 지급 수단을 발행하는 전자금융업자, 은행, 금융회사 등이 제시됐다. 접수 기한은 다음달 5일까지다.

인천e음 운영대행사 공모는 시범사업 단계였던 지난 2018년 2월 이후 처음이다. 당시 시는 코나아이㈜를 운영사로 선정한 이후 공모 없이 해마다 양자가 합의하는 방식으로 대행 협약 기간을 연장해왔다. 지난 12일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영(비례) 국회의원은 “당기순이익이 수백억원 마이너스였던 코나아이가 인천e음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흑자로 전환됐다. 코나아이와의 계약도 1년마다 자동 갱신됐다”고 지적했다.

특정 업체에 기한 없이 운영을 맡기는 방식의 부작용도 제기됐다. 인천시민 충전금과 캐시백 예치금 계좌를 관리했던 코나아이는 지난해 3월 회계 문제로 주식 거래가 정지되기도 했다. 시는 운영사 문제가 불거진 이후 “충전금은 은행을 통해 신탁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자체 계좌로 운영자금을 관리하고, 보유 현황 등을 지자체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한 행정안전부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침은 이행되지 않았다.

운영대행사 공모를 앞두고 플랫폼도 관심사로 떠오른다. 시는 이번 공고에서 업체들이 제공할 정보로 '인천시 전용 인천e음 플랫폼 개발·운영·유지보수' 방안을 포함시켰다. 인천e음 플랫폼은 현재 시와 코나아이가 공동으로 특허를 소유하고 있다. 시는 지난 2018년 3월 코나아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지 불과 한 달여 만에 '지역 내발적 발전 플랫폼의 운영 시스템 및 방법'이라는 특허를 코나아이와 공동 출원한 바 있다.

시는 “이번 정보제공요청 공고는 내년 인천e음 운영대행사 선정 공모를 위한 사전 자료조사와 방향성을 결정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