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강화·생태계 조성등
해양교육·문화 활성화 계획
2025년까지 센터 등 거점화
▲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자료제공=해양수산부
▲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자료제공=해양수산부

'함께 하는 바다, 행복한 시민'.

인천시가 2025년까지 해양 전문인력을 키우고 해양문화시설을 짓는다. 특히 인천의 색이 입혀진 해양교육센터 건설을 약속하는 등 “수도권 대표 해양 도시로서 미래 가치를 향상시키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인천시는 '해양교육 및 해양문화 활성화 지역계획(2021~2025, 해양 지역계획)'을 수립했다고 26일 밝혔다.

서미숙 시 해양기획팀장은 “이번 4년 단위 해양 지역계획은 해양 교육문화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인천 시민이 보다 더 행복해 질 수 있도록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인천에는 2024년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스마트 선박안전지원센터, 극지재현실용화센터가 문을 연다. 이에 맞춰 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에 인천시 해양교육센터를 설치하는 등 해양교육문화의 거점으로 조성한다.

/자료제공=인천시

시가 세운 해양 지역계획은 해양수산부의 '제1차 해양교육 및 해양문화 활성화 기본계획(2021~2025년)'을 토대로 인천 해양 환경에 맞춰 3대 추진전략과 7개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시는 올해와 내년 기초조사와 실행체계를 마련하고, 2023년~2024년까지 사업 발굴 및 실행에 나선다. 오는 2025년 수도권 해양교육문화 대표도시를 완성하기 위해서다.

시 해양 지역계획은 '함께하는 바다, 행복한 시민'이라는 주제로 '해양 교육문화 콘텐츠 강화', '해양교육문화산업 생태계 조성', '해양교육문화 제도 기반 정비'를 큰 틀로 한다.

시는 시교육청과 함께 해양교육 콘텐츠 발굴과 세대별·계층별 수요조사를 통한 사회해양교육을 확대한다. 이에 올해 51명 배출된 해양 전문인력을 2025년까지 10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인천 바다를 쉽게·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해양역사·인물·경관·특산품 등 해양자원을 활용한 축제와 지역 문화행사를 지속해서 확대하는 가운데 해양교육문화 강사 등 전문인력을 키운다. 한 곳도 없는 해양교육문화 시설은 2025년까지 3곳 세운다.

시는 여기에 해양교육문화 활성화를 목표로 '인천시 해양교육 및 해양문화 활성화 조례'를 제정해 해양교육문화협의회 구성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시 해양교육센터 또한 2025년까지 설치가 끝난다 .

박영길 시 해양항공국장은 “그간 진행된 해양교육문화 사업과 연계한 해양교육문화 사업을 확대·발굴하고 지속적인 해양교육문화 활성화 사업을 통해 300만 시민과 함께 하는 해양도시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