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 소래포구~장수천 사이 준공업지역에선 그동안 레미콘 공장이 가동돼 왔다. 인근 주민들은 환경공해가 우려되며 소래습지생태공원의 풍광과도 어울리지 않는다며 걱정해왔다. 그런데 이 레미콘 공장 7만7930여㎡ 터에 지상 9층·지하 1층 규모의 최첨단 물류센터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그런데 소래포구 인근의 레미콘 공장이 문을 닫고 물류센터로 바뀔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환경단체와 일부 주민들은 물류 차량으로 인한 교통체증과 소음, 소래습지 생태계 파괴 등이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사업주 측은 인허가권자인 남동구에 건축허가를 신청하기에 앞서 행정절차에 따라 지난해 인천시에 교통영향평가를 요청했다. 그런데 인천시는 일부 반대 여론을 의식한 탓인지 계속 서류보완을 요구하면서 평가를 보류해 오고 있다.

이번엔 보다 못한 시민들이 들고일어났다. 논현동을 포함 인천에 사는 주민 2500여명이 소래 물류센터 건립에 찬성한다는 온·오프라인 서명을 받아 8월 초 인천시와 남동구에 정식 제출한 것이다.

소래 물류센터 건립에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필자는 그 이유를 몇 가지로 요약해 강력히 주장하고자 한다.

물류센터가 들어설 부지는 준공업지역이며 사유재산이다. 만약 물류센터 건립이 무산될 경우 언제든지 레미콘 공장은 재가동될 것이다.

환경오염 유발업체가 있는 것보다는 친환경 물류센터가 들어서는 게 낫지 않을까. 헌법상 기본권인 사유재산권 침해도 문제다.

만약 인천시가 환경단체와 일부 주민의 반발을 이유로 시민 혈세 수천억 원을 들여 해당 터를 매입한다고 가정한다면 과연 그 과정에서 시민적 공감과 합의를 끌어낼 수 있을까. 민원이 발생한다면 사유지일지라도 일단 공유재산으로 취득해 개발행위를 묶어놓는 게 합리적인 행정행위일지 의문이 든다.

물류센터가 지어지면 고용창출과 경제유발 효과가 예상되는 등 인천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효자 구실을 할 것이다.

상근인력 2000명을 비롯해 총 4000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된다고 한다. 물류센터 건립을 전후한 경제유발 효과도 1조1000억 원을 달한다고 한다.

인천 입장에선 침체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호기가 될 수 있다. 실제로 올 3월 기준 인천의 실업률은 5.4%로 전국 평균 실업률(4.3%)보다 훨씬 높다. 연간 고용률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3%포인트 떨어져 경기와 강원에 이어 전국 세 번째로 하락폭이 컸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일각에선 소래습지생태공원을 국가공원으로 지정하는 방안이 구상되고 있기 때문에 미래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소래 물류센터 건립을 저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는다. 하지만 현재까지 중앙정부가 소래습지생태공원을 국가공원으로 지정해줄 것이라는 그 어떠한 징후도 없을뿐더러 가시적인 움직임 또한 발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교통과 환경 분야에 대한 일부 우려에 대해선 필자가 속한 시민모임 역시 공감하는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자세히 알아본 결과 새로 들어설 소래 물류센터는 첨단 설비와 친환경적 설계에 기초해 계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그런 염려는 해소됐다.

물류센터 안에 물류 차량 대기공간을 대거 확보해 물류센터 가동 이후 교통체증을 최소화하고 인근 주거지로는 물류 차량의 진·출입을 금지하는 대책이 마련돼 있다. 녹지대를 확충하고 매연 저감설비를 구축하며 조류 기착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소음과 배기가스를 저감하고 습지를 오가는 조류를 보호하는 방안도 구체적으로 세워져 있다. 소래관광벨트와 연계해 남동구를 상징하는 관문 건축물이 될 수 있도록 경관 명소화 계획도 강구해 놓고 있다.

따라서 소모적인 논쟁보다는 남동구 발전을 위해 보다 실용적인 대안이 무엇인지 열린 마음으로 토론해보길 제안한다.

 

/김완태 인천일자리창출 및 경제살리기시민모임 대표 발기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