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미래를 보장”…창의력 키우는 '매직'

인성·실력 겸비한 전문인재 육성
학과 재구조화 개편 '재도약 발판'
▲ 김포제일고등학교 전경.
▲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전경.

“기술이 미래를 보장한다!”

김포시에 있는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는 지난 2013년 지역 내 유일한 순수 특성화고등학교로 탈바꿈했다. 이후 지역사회와 국가적 미래 인력을 육성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면서도 교육 목표는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전문 인재 육성”에 맞춰 인성과 인간 중심 가치 실현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는 향후 다가올 미래 세계를 대비한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매직(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을 운영하며 높은 신입생 충원율을 달성하고 있다.

학교는 제4차 산업혁명 사회를 맞이해 미래 일꾼으로 가져야 하는 기본 자질을 인간만이 지닌 감성에 의한 삶, 복잡한 상황을 전 맥락 속에서 진단하고 해결하는 능력, 이웃과 소통하고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판단하고 다양한 인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기초 학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문제 해결과 창의력을 키우는 협동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19~2020년에는 전기에너지설비과, 화장품화학과, IT전자과로 학과 재구조화 개편을 진행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맞이했다. 또 2021년에는 컴퓨터응용기계과 또한 학과 재구조화 개편을 진행해 모든 학교가 재도약의 기회로 삼고 있다.

 


 

제품을 안전·경제적으로 활용…분석·제조 교육

김포제일고등학교 학생들이 전공동아리 활동으로 화장품을 만들어보고 있다.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이 전공동아리 활동으로 화장품을 만들어보고 있다.

▲화장품화학과

화장품화학과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자원으로부터 인류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분석하고 제조하는 학과다. 비누와 화장품, 향수 등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안전하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인간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학과다. 학생들은 화학분석기능사, 환경기능사, 위험물기능사, 고압가스기능사,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석유화학업체, 제약회사, 환경업체, 식품회사, 반도체업체, 실험 및 연구소, 화장품관련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취업할 수 있으며, 4년제 대학 및 전문대학 특별전형, 재직자 특별전형 등을 통해 진학의 꿈을 키울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하는 IT융합전자기술인 양성

김포제일고등학교 학생이 1팀 1기업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하고 있다.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학생이 1팀 1기업 프로젝트 교육과정을 하고 있다.

▲IT전자과

IT전자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스마트폰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IT관련 및 첨단 과학을 다루는 핵심학과다.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관련 분야의 IT 융합 전자 기술인을 양성한다. 관련 자격증은 정보처리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무선설비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등이 있다. 졸업 후 디스플레이 업체, 반도체 및 회로 설계 업체, PCB 설계 및 생산 업체, 그래픽디자인업체, 전자기기 생산 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산업에서 가장 기본 되는 기계전문기술인 육성

김포제일고등학교가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가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컴퓨터응용기계과

컴퓨터응용기계과는 산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계 전문 기술인 양성을 위한 학과다. 자동차와 로봇 등의 기계를 설계하고 제작, 운영, 관리하는 기술인을 양성하는 교육을 한다. 관련 자격증은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기계조립가공기능사, 금형기능사 등이 있다. 졸업 후 기계가공업체, CNC 공작기계업체, 기계설계분야, 금형제작업체, 용접가공, 산학일체형 도제 협약기업 등으로 진출해 미래세대 제조업을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한다.

 

미래산업에서 핵심적 역할 할 전기, 이론·실기 교육

▲전기에너지설비과

전기에너지설비과는 스마트폰, TV, 엘리베이터 등 실생활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전기 이론과 실기를 교육한다. 이를 통해 21세기 '스마트 그리드 정보화 시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전기 기술인을 양성한다. 학생들은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신재생에너지기능사, 전기철도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기공사 및 소방설비업체, 전기설비 제어 및 관리, 자동화 설비업체, 전기기기 생산업체, 승강기 설비업체 등으로 취직한다.

 


 

교사·학생 동아리, 즐거운 학교 만든다

학부모·지역사회 참여 활발…교육 지원 확대
학교,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등 주력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이 기업탐방을 하고 있다.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는 미래학교 구현을 위한 학교 내 교육풍토 만들기와 지역특성 및 학교여건을 고려한 학교만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학교 실현과 교육체제 혁신을 위한 민주적인 교직원 문화 형성을 위해 전문교과-보통교과 융합 수업 평가 개선 동아리 7개를 운영한다. 전문교과와 보통교과가 함께하는 동아리는 자율적으로 구성돼 특성화고등학교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생 생활 교육 등 다양한 현안에 협력해 대응한다. 11개에 달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는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 일체화를 위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교실수업 개선 및 교사의 성장을 도모하는 학습적인 학교문화를 만들어간다.

또 교사 자율동아리 7개는 관심 분야가 같은 교직원 간 화합 및 친목을 도모하고 인화 단결의 계기가 돼 즐거운 학교 분위기를 조성해간다.

김포제일고 전경.
김포제일공고 전경.

미래학교 구현을 위해 학부모와 지역사회 참여도 활발하다.

학교는 학부모의 교육활동 활성화 방안으로 월별 학부모 교육을 위한 연수자료 안내 및 학부모회를 통한 자발적인 학교 참여를 진행하고 있고, 학교 내 각종 위원회에 참여기회를 확대해 학교 운영에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있다. 지역사회 유관기관 및 동문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정립해 지역사회와 MOU 체결, 교육활동 폭 확대 및 동창회의 장학금, 교육활동 지원금을 확대하기도 했다.

학생들은 자율과 참여의 분위기 속에 자발적으로 동아리를 개설해 직접 체험을 하기도 한다. 2021년 1학기에는 학술문화동아리 4개, 예술동아리 13개, 체육동아리 16개, 실습조작동아리 15개, 자율동아리 12개가 운영되고 있다

체험활동과 연계한 전시회 '4GO(만져보GO! 느껴보GO! 체험하GO! 전시하GO!)'도 매 학기 운영돼 학생 중심의 학생회, 동아리, 소모임 등의 문화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생 수준과 학교 특색에 맞는 4개 전공학과 빛깔 있는 교육과정 운영,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취업 마인드 제고를 위한 지역사회 인프라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성장 경로 설정을 통한 다양한 기초 및 전공 자격증 취득 유도, 다양한 프로그램 등도 학교가 주력하고 있는 활동이다.

 


 

[인터뷰] 노진섭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교장

“전공과별·교과특색융합 프로젝트 수업에 온힘”

▲ 우창훈  교장.
▲ 노진섭 교장.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창의적인 전문 인재 육성, 빠른 인구 유입에 따른 양질의 교육을 해나가겠습니다.”

노진섭 김포제일공업고등학교 교장은 인천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김포 지역과 연계한 학교의 비전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미인행(미래를 주도하고 인성이 바른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을 목표로 설정하고 참여와 소통의 민주적인 학교 공동체를 조성해 교사와 학생 모두가 머물고 싶은 학교 공간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교장은 “직업계고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공간으로 AI기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취업지원센터와 디지털 기반 스마트교실을 만들어 융합과 협력의 길을 열어줄 전공과별 프로젝트 수업, 교과 특색 융합 프로젝트 수업 등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포 지역은 지속적인 인구 증가로 인구 50만 시대의 대도시 발전이 추진되고 있어 학교로서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역동성과 가능성을 품고 있다”며 “경기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을 통해 교육과 문화의 명품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지역사회의 발전과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