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테크는 기지국용 안테나, RF장비, 통신부품·장비 등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 제작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

2020년 부문별 매출액 비중은 기지국안테나·Radio System 등의 제품 83%, RF부품 11%, 기타 5%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 2분기 기준 매출액은 586억원(+YoY 1%), 영업이익은 –9억원(적자지속)을 기록했다.

매출액 성장은 견조했으나, 여전히 높은 원가율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적자지속의 주요인이다.

그러나 사업구조 재편 및 구조조정을 통해 높은 고정비를 절감하려는 노력으로 –61.4억원에서 –9억원으로 적자 규모가 대폭 축소된 점이 의미있다. 향후 매출 발생이 본격화되면 수익 개선이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동사는 글로벌 M/S 4위인 삼성전자의 유럽향 시스템장비 벤더로 등록됐으며, 경쟁사 대비 경쟁력이 부각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지국 시스템 장비와 부품이 모두 공급 가능한 업체이다. 글로벌 기준으로도 일부 소수 업체에 불과한 시스템 장비 대표 업체로서 글로벌 M/S 2위인 에릭슨뿐만 아니라 북미, 인도, 일본 등 메이저 통신사들에게도 안테나를 직납 공급하고 있다.

하반기부터 글로벌 5G 투자 재개가 본격화할 전망이라는 점을 보아 해외 시장의 확대와 함께 여타 장비사들에 비해 고객사가 다변화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또한 동사는 삼성전자, 에릭슨 합산 55%의 매출 비중을 보인다. 버라이즌은 유일하게 유의미한 5G 투자가 진행되는 미국의 핵심 주체이자 작년 5G 중대역 주파수 경매에서 가장 많은 라이선스를 확보해 투자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이는 통신사다.

버라이즌향 수주를 두 회사가 양분했다는 점에서 동사는 올해 하반기부터 관련 매출 본격화에 따른 동사의 안정적 실적 성장이 예상된다.

▲ 김태희
▲ 김태희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김태희 taehee012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