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원하는 수업 진행…교육과정 전문과별 세분화”

디자인과, 부천대 연계 프로그램 운영
디지털미디어과, 콘텐츠 전문가 육성
의료정보시스템과, 보건계열로 진학
정보통신과,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유리

▲ 의정부 경민IT고등학교 전경. /사진제공=경민IT고등학교
▲ 의정부 경민IT고등학교 전경. /사진제공=경민IT고등학교

경민IT고등학교는 활발한 자치활동과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진행하는 '학생이 우선인 학교'입니다.

우리 학교 교육과정은 디자인과와 디지털미디어과, 의료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과 등 전문과별로 세분돼 있습니다.

디자인과는 디자인 기본 수작업 과정으로 소묘와 색채, 발상 등의 교육과정과 2D·3D그래픽을 통한 시각디자인, 웹툰 일러스트, 게임그래픽, 3D애니메이션 등을 하는 컴퓨터 작업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별교육과정으로 애니메이션의 메카인 부천지역의 부천대학과 교육과정 연계를 통해 '제펫스튜디오'라는 사내기업에서 일과 취업을 병행할 수 있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과정 내에서 부천대 교수진이 직접 인큐베이팅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3D애니메이션 분야에서의 퀄리티가 높은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배우고 있습니다.

디지털미디어과는 영상 촬영과 편집을 통해 단편 영상, 광고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작업과 이 콘텐츠를 웹상에 올리기 위한 웹디자인, 웹페이지 제작, 웹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경기콘텐츠진흥원 주관 창의콘텐츠 사업을 유치해 교육과정 내에서 영상전문가가 직접 수업에 참여해 수준 높은 영상 수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또 앱개발자 교육과정을 분리해 IT분야의 전문가도 함께 기르고 있습니다.

의료정보시스템과는 기초간호실무, 임상병리, 공중보건 등의 보건의료분야 수업과 병원 SW개발·관리를 위한 통합 의료소프트웨어 수업, 의료콘텐츠 개발을 위한 앱개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병원 코디네이터, 간호조무사, 병원전산실, 의료기기 업체에 취업하게 됩니다. 특히 간호 인력은 특성상 반드시 대학을 나와야 하기에 계속형 교육으로 대학 진학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재작년의 졸업생 중 약 60%가 간호학과와 물리치료, 방사선, 임상병리 등 보건계열로 진학했습니다.

정보통신과는 SW코딩을 바탕으로 앱개발, 게임개발, 응용프로그램 개발 등의 소프트웨어 작업과 사이버보안, AI, 유무선 통신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운영을 통해 전문대졸 학력 이상이 되어야 취득할 수 있는 '산업기사 자격증'을 3년간 학교교육과정만 잘 이수하고 내부평가를 통과하면 '정보처리산업기사'를 취득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매우 유리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과입니다.

▲ 임도헌 경민IT고 학생기자
▲ 임도헌 경민IT고 학생기자

/임도헌 경민IT고 학생기자

 


 

“꿈을 기술로 디자인하는 학교 … 교과 심화 동아리도 다양”

학업 중도 포기율 1% 미만
부사관 동아리 단기 집중형 운영

▲ 경민IT고등학교 디지털미디어과 학생들이 영상편집을 하고 있다.
▲ 경민IT고등학교 디지털미디어과 학생들이 영상편집을 하고 있다.

경민IT고등학교는 취업과 진학,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IT분야의 특성화고답게 모든 학과에서 교육과정의 대부분을 컴퓨터로 진행합니다. 그래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정보화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모든 재학생이 전공 자격증을 1인당 3개씩 취득하고, 졸업생의 진로 결정 또한 취업, 진학 모두 매해 100%를 달성하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또한 운영중인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재학생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적성이 다를 경우를 대비한 전과 제도가 있음에도 전과를 신청하는 학생은 매우 적으며 학업 중도 포기율도 1% 미만입니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이 가장 큰 장점인 학교입니다.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효를 실천하는 교육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성품과 인성이 매우 선하고 바릅니다.

이렇듯 경민 IT고는 학생들이 각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교과와 외부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을 빠르게 읽어내며 시대를 앞서가는 미래형 교육과 이를 통합 융합인재양성이 우리 경민IT고등학교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큰 자랑 중 하나는 바로 학생들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동아리 운영입니다. 각 과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을 더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교과 심화 동아리가 과별로 보통 7~8개 이상 운영되고 있습니다.

밤이 늦도록 디자인 작업을 하고 영상을 제작하고 의료분야 연구 활동을 하고 게임을 개발하는 학생들로 학교는 늘 환하게 불이 켜져 있습니다. 이런 동아리 활동은 대학 진학이나 취업을 할 때 멋진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최고의 재료가 됩니다.

경민IT고에서는 '부사관' 동아리 또한 단기 집중형으로 운영됩니다. 3학년만을 대상으로 1년간 운영되는 동아리에서는 매해 20여명의 학생을 부사관으로 임관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부사관과를 운영하는 타 특성화고나 대학의 부사관 관련 학과보다도 더 많은 수입니다. 이미 전국적으로도 유명해 타 시도에서도 수시로 경민IT고를 방문해 벤치마킹할 정도입니다.

100%의 학교! 꿈을 꾸면 이뤄지는 경민 IT고등학교였습니다.

이유빈 경민IT고 학생기자

/이유빈 경민IT고 학생기자

 


 

“인성교육 바탕…즐거운 배움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곳”

IT·의료 분야 기술인재 육성
“효도하겠습니다” 인사말 특별

▲ 의료정보시스템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 의료정보시스템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 정보통신과 학생들이 VR체험을 하고 있다.
▲ 정보통신과 학생들이 VR체험을 하고 있다.

경민IT고등학교는 “예수를 따라가자”라는 표어 아래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설립된 미션스쿨입니다. IT분야와 의료분야로 특성화 지정된 고등학교로, 신앙교육과 애국교육, 효도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IT분야, 의료분야에서 창의력을 바탕으로 실무능력을 갖춘 IT기술인재를 육성하는 학교입니다.

특히 인사말이 매우 특별합니다. 효도를 중시했던 설립자의 설립 정신에 맞게 인사말이 일반적인 '안녕하세요' 혹은 고개를 숙이는 것과 다릅니다.

학생은 “효도하겠습니다”라고 인사를 하고, 선생님들은 “효도합시다”라고 답례하며 생활 속에서 효를 늘 생각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경민IT고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세 가지 제안하고 싶습니다.

첫째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배우라는 겁니다. 우리 학교는 신입생 충원율이 늘 100%인 학교입니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 학업 중도 포기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즐겁고 재미있는 학교입니다.

부모님 눈치 볼 걱정 없이 웹툰을 보면서 일러스트를 하고 유튜브를 보여 영상을 만들고 게임을 하면서 게임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하는 학교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전문적으로 배워 그 분야를 정복하는 곳입니다. 좋아하는 것을 배우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즐거움을 경험할 것입니다.

둘째는 좋아하는 분야의 심화한 과정을 배워보라는 겁니다. 여러분의 능력을 성장시키고 싶고 전문적으로 더 키우고 싶다면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대학에 진학해 계속 더 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를 만들어 주고 배경이 되는 학교가 경민IT고등학교입니다.

세 번째는 취업을 해보라는 겁니다. 학교에서 배운 교육으로 여러분의 실무능력이 완성됐다면, 바로 취업을 도와드립니다. 그것도 평생직장으로 여러분의 직장을 찾아드립니다. 그곳에서 여러분의 능력을 맘껏 발휘하고 경제력도 갖춘 미래 인재가 되도록 도와주는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교를 자랑하자면 '즐거운 배움으로 일상이 재미있고, 행복한 자아 성장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곳', 이것이 우리 경민IT고등학교의 한 줄 요약 자랑입니다.

우리와 함께 미래 인재 역량을 갖춘 청춘을 준비해 보시겠습니까?

▲ 유승준 경민IT고 학생기자
▲ 유승준 경민IT고 학생기자

/유승준 경민IT고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