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맞아 인천 역사 들여다본 '적산의 한' 자세한 후속 기사 기대

2학기 전면 등교 관련 목소리 전달…현실화 방안 적절성 꼼꼼히 따져야

경제면 특정 기관·기업 기사 편중

'인천구치소 백신 딜레마' 제목 기사 방역 사각지대 대책 시급성 깨우쳐

인천일보가 한 달간 생산한 온·오프라인 기사와 콘텐츠, 보도 방향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 8월 회의가 비대면으로 열렸다.

위원들은 인천일보가 시행한 온라인·모바일 뉴스서비스 개편과 관련한 견해를 제시하는 한편 창간 33주년 특별 기획기사도 평가했다.

다음은 시민편집위원들의 의견. 성명 가나다 순.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

창간33주년 특별기획을 통해 다양한 내용으로 인천의 역사적 가치들을 조명했고 교육적 차원에서 훌륭했다. 가천박물관이 수집한 잡지의 가치라든지 연평도 조기 박물관을 통한 조기 파시의 역사를 알리는 기사가 잊혀가는 인천의 역사와 보물들의 재평가였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업계의 어려움 등을 알 수 있도록 현 실태에 대한 보도가 많았으면 한다. 서해5도 서민의 열악한 주거환경과 육지로의 이동권도 살펴주기 바란다.

 

김성아 인천경실련 기획국장

인천항의 발전방안으로 자유무역지역 지정이 현장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요구됐지만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의 미온적인 태도 때문에 답보상태였다. 인천일보는 기획기사를 마련해 이를 진단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제 환경이 도래했기에 인천항의 자유무역지역 지정이 더욱 절실하다는 사실을 독자들에게 알려 매우 시의적절했다.

인천일보가 여름 휴가철 감면 발행한다고 하는데 4개 지면 감면에 따른 세부 운영 방안을 잘 모르겠다. 인천뉴스만 줄어드는 건 아닐지 하는 우려도 있다.

 

김태민 인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적산의 한' 기획기사를 통해 계양산이 적산 불하로 롯데가의 소유가 되었다는 점과 롯데가 수익사업을 위해 계양산을 골프장이나 수목원으로 개발하려 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광복절을 맞이해 일제강점기와 인천의 역사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는 의미가 있었다. 계양산을 인천시민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하고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도 있었다. 후속 기사를 통해 롯데와 계양산의 관계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루었으면 좋겠고, 인천시민들의 목소리를 인터뷰로 담아 의견을 공유하면 더 좋을 것 같다.

 

명승환 인하대 행정학과 교수

스마트도시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고도로 지능화된 융합기술과 설계단계에서부터 적극적인 주민참여가 필요하다. 또한 지역의 기업들이 참여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정부-기업-시민의 협력적 상생발전의 목표와 로드맵이 있어야 한다. 그야말로 대규모의 예산투입과 시행착오, 상호 학습 과정 등 실험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도시재생, 송도 U-city, 원도심 및 구도심 개발 등 반복되어온 헛공약과 실패 사례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도 '스마트 시티의 성공조건'을 심층 기획기사로 다루어 주기를 기대한다.

 

손장원 인천재능대 실내건축과 교수

7월23일자 중구의 학예사 처우를 다룬 내용을 잘 봤다. 역사문화분야의 전문가인 학예사를 부적절하게 처우한다는 것은 지자체의 문화인식 수준을 말한다.

7월29일자 인구 유출 세가 한풀 꺾였다는 기사는 인구유출로 인천시 실·국 마저 줄인 상태에서 의미 있는 지적이었다.

1면에서 남부권소각장입지선정, 지방선거 이후로 라는 제하로 다루고 3면에서 심층 기사로 '꼬이고 못 푼 8개월 소각장 다시 출발선'을 다뤄 지역 내 주요 현안인 쓰레기 문제를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같은 날 다른 지역 언론은 1면에 '인천시 서남부권 자원 순환센터 최적지 찾기 합의'라는 헤드라인으로 마치 인천시가 이 문제를 해결한 것 같이 보도해 대조적이었다.

8월9일자 임시공간이 개최한 코로나 초래한 사회현상을 다룬 치명타 작가의 재난도감 전시회 기사도 눈길이 갔다.

 

신한용 신한물산 대표이사

연중기획, '현대사 한 바퀴 부둣가, 그 삶을 읽다' 지난 1년간 연재를 마쳤다. 개항 이후 138년간 인천항은 그동안 흘린 피땀의 결과로 국제항으로 숱한 이야기들을 기록했다. 그중에서도 황야에서 맨몸을 일으키듯 빈약하기만 했던 경제력으로 마침내 이룩한 인천항의 어제, 그리고 오늘의 국제항으로서의 인천항은 30여년 전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에 힘입어 한중 수교와 해빙의 황해로 중국과의 바닷길을 열어 인적·물적 교류로 인천항이 국제 종합 물류항으로 탈바꿈한 역사적 배경이다.

 

이강훈 평등교육실현을위한 인천학부모회 정책위원장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2학기 전면 등교에 대한 관심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인천일보는 8월9일자와 8월11일자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다만 사회적 합의는 전면 등교의 방향으로 잡았기에 이를 현실화시키는 방안이 얼마나 정교한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8월11자 공공급식 통합지원센터의 의미를 특집으로 다뤘다. 통합지원센터 설치를 위한 그간의 역사성과 시민사회 노력의 결과물로 본다면 참으로 의미 있는 기사다. 다만 이 용역이 그간 몇 명의 시장을 거쳐 수년간의 용역을 할 만큼의 긴 시간의 노력이 필요한 것인지는 의문이 남는다.

 

이완식 H&J 산업경제연구소 소장

경제면에 IPA와 IFEZ, 인천공항공사 등 특정기관 기사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편이다. 포스코건설 관련 지면도 지나치게 많아 보인다. 인천일보가 온라인·모바일 뉴스서비스를 최근 개편했지만 실제 개선된 것이 없어서 아쉽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지방선거를 1년 남겨 놓은 시점에 시의회(7월29일자 '근면성실한 8대 시의회')와 시장(7월22일자 '박남춘 시장 지지율 40%대 초반')에 대한 평가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며 서로 대조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보다 심층적인 관련 분석을 기대한다.

2022년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8월10일자 '국민만 보며 도덕정치 안팎 문제풀기 적임자'라는 인천서구의 김교흥 의원에 대한 정세균 후보 평가 대담도 시민의 평가자료로 보다 밀착도가 높다는 점에서 좋았다.

8월5일자 '이 남자에게서 트럼프의 향기가'로 윤석열 후보에 대한 날카로운 시선을 제공한 만평도 높이 평가한다.

 

임병구 인천석남중학교 교장

8월9일자 7면 '인천구치소 백신 딜레마'라는 제목의 기사는 인천일보가 보여주지 않으면 누구도 관심 가지기 어려운 사각지대에 시선을 돌려 방역 빈틈을 잘 포착했다. 대량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취약 지대에 대해서도 대책 시급하다는 사실을 깨우쳤다.

아쉬운 점도 있다. 7월21일자 1면 사진기사로 중복 날 닭 도축장을 다뤘는데 동물권 인식 확대에 따라 '동물을 물건으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법 개정까지 이뤄진 즈음에 도계 공장 사진을 전면 배치한 것은 시류 변화에 둔감하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

 

전흥윤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사무처장

청소년 쉼터, 푸드뱅크·마켓 등 각종 복지서비스 기관의 백신접종 요청이 늘고 있다. 인천일보가 필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중에 백신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곳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면 좋겠다.

내년 1월 시행되는 정부의 출산지원금 사업을 둘러싸고 인천 지자체의 반발을 다룬 기사는 정부외 정책 수립 난맥상을 보는 것 같아 씁쓸했다. 심층취재와 대안제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최정철 인천항만공사 경영부문 부사장

'인천 상장기업 주간 주가 동향'이 매주 금요일에 등락률이 가장 높은 기업순으로 다루고 있다. 이 등락률 순위를 업종별로 기사화했으면 좋겠다. 업종별로 기사화하면 인천지역이 어느 산업이 생태계가 갖추어졌는지, 공급망이 어떻게 구축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 경기 상장기업 주간 주가 동향도 주 단위·업종별로 배치하면 더 좋을 듯하다. 인천일보가 경인지역의 대표 신문이므로 인천시와 경기도의 상장기업에 대해서 모두 기사화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홍정호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 본부장

'도시 어부' 기획특집 기사가 탁월했다. 인천 어촌뉴딜 300사업으로 13개 항을 테마로 잡아 개발해 나가는 것은 인천 도시어부들의 새로운 활로를 찾고 성장 동력을 모색하는 것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인천 항만배후단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확대해서 코로나19 여파 속에 첨단·유턴기업을 유치하자는 연재도 훌륭했다. 인천의 일자리 창출 유지를 위해서 꼭 필요했다.

 

/정리=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