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예산문제등 내세우지만 경선 앞두고 '이재명 대 反이재명' 구도
지지하던 고양·안성·광명 '찬성'…타 후보 선택한 수원·성남·화성 등 '반대'
[자료사진]경기도 제2차 재난지원금 지급. /사진출처=경기도
[자료사진] 경기도 제2차 재난지원금 지급. /사진출처=경기도

경기도의 재난지원금 100% 지원을 놓고 경기도가 갈렸다. 정치권에서는 여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지지 후보가 반영된 결과라며 '이재명 대 반 이재명' 구도가 형성된 것으로 풀이했다.

고양·파주·광명·구리·안성 등 5개 지자체는 지난달 공동성명을 통해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을 주장한 반면 수원·성남·용인·부천·남양주·안산·화성 등 7개 지자체는 재정부담을 이유로 사실상 반대했다.

우선 찬성입장을 밝힌 이재준 고양시장의 경우 지난달 이 지사 지지 모임인 고양민주평화광장에 참석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많은 반발을 일으켰던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지지 성명서를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 역시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같은 의사를 밝히며 이 지사의 정책에 손을 들어줬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해 3월 경기도가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을 주겠다는 재난기본소득에도 찬성입장을 밝히며 이 지사 정책을 지지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보편 복지 찬성론자로 알려졌다.

반대입장을 밝힌 지자체 중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은 6월 김두관 대선 후보를 돕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지난해 3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에서도 도의 방침인 지역 화폐가 아닌 현금으로 지급해 갈등을 빚기도 했다. 염 시장은 1일 대도시 지자체장 긴급회의에는 불참하고 위임했다.

은수미 성남시장도 시장 취임 이후 이 지사 측과 거리를 뒀다. 은 시장은 6월 이 지사가 참석한 성남시 수정구 금토동 제3판교테크노밸리 기공식에 참석하지 않고, 정세균 전 총리와 회동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청정계곡, 종합감사 등 사안마다 이 지사와 대립각을 세운 반 이재명 인사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정세균 전 총리의 대선지지후보 모임인 우정포럼 발대식에 축사를 보낸 정세균계 인사다.

백군기 용인시장 역시 2017년 당시 문재인 대선 후보를 도왔던 문재인계 인사다. 장덕천 부천시장도 지난해 3월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에 대해 반대하며 이 지사와 각을 세운 바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전남 고흥 출신으로 이 지사보단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가깝다.

전문가들은 재난지원금 100% 지원에 대해 일부 지자체장들이 반대 이유로 내건 것이 재정문제 때문만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행정안전부 지방재정365에 따르면 경기지역 지자체 재정자주도(2021년 기준) 안산(53.72%), 부천(53.92%), 수원(54.89%) 등은 하위 10위권 안에 포함됐다. 반면 성남(67.89%), 화성(67.42%) 등 상위 1, 2위를 다투고 있는 지자체다.

최진봉 정치평론가는 “일부 지자체에서 먼저 경기도에 건의하면서 이 지사가 보편 지급을 검토한 것이긴 하지만, 면면을 들여다보면 정치적 이해관계로 얽혀 있다”며 “사실상 이 지사를 놓고 찬성과 반대가 갈린 것인데, 지자체장들이 정치적으로 바라볼 게 아니라 예산 등 재정 상황을 살피며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